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산업부-삼성전자, 함께 손잡고 중소기업에 무상 기술개방

산업부-삼성전자, 함께 손잡고 중소기업에 무상 기술개방

2021.05.07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삼성전자, 함께 손잡고 중소기업에 무상 기술개방
 
- '21년도 산업부-삼성전자 기술나눔 공고, 505건 기술공개 -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도 산업통상자원부-삼성전자 기술나눔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ㅇ 기술나눔은 대기업 등이 보유한 미활용 기술을 중소기업에게 무상 이전해 주는 사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는 2013년부터 매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실천하고자 하는 대기업공기업 등과 함께 기술이전을 지원하고 있다.
 
2020년에는 삼성전자, 포스코그룹 등의 참여로 226개 중소기업에게 444건의 기술을 이전하였고, 작년 말부터 추진해 올 3월 마무리된 SK 기술나눔*53개 중소기업에게 75건의 기술이전을 결정하였다.
 
*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SK플래닛, SK실트론 등 5개 그룹사 참여
 
특히, 작년 삼성포스코SK그룹 등이 참여한 기술나눔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춰 혁신제품·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려는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나눔 사례A : 차세대 이차전지(나트륨 이차전지) 생산
- A사는 리튬 이차전지보다 가격 및 안전성 면에서 우수한 차세대 이차전지(나트륨 이차전지) 시제품 완성기업으로 고체 전해질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나눔 통해 보유제품의 용량향상 및 전압문제를 해결하여 차세대 이차전지·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 본격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기술나눔 사례B : 국내외 원스톱 이동서비스 제공
- B사는 여행자 중심의 차량호출 서비스 제공기업으로 사용자 위치 기반 웹 콘텐츠 제공에 관한 기술나눔을 통해 출장·여행 등 이용자의 목적과 동선에 맞춘 국내외 지역 간 전용차량을 제공하고 상황별 필요 정보 및 서비스(숙식, 관광, 응급 )를 연계해주는 등 차별화되는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금번 공고된 삼성전자 기술나눔은 모바일기기, 통신네트워크,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이 주요 분야로 505건의 기술을 공개하며, 기술이전이 확정될 시 무상으로 특허권 등을 이전받을 수 있다.
 
[ 2021년 삼성전자 나눔기술 분야 ]
기술분야
기술분야
모바일기기
213
반도체
68
통신/네트워크
45
의료기기
31
디스플레이
68
가전
20
오디오/비디오
27
기타
33
합계 505
 
산업통상자원부는 하반기에도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포스코, LS일렉트릭,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참여하는 기술나눔을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상모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코로나19로 모든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대기업의 기술나눔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나눔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삼성전자 기술나눔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산업통상자원부(www.motie.go.kr) 및 한국산업기술진흥원(www.kiat.or.kr) 누리집에 게시된 사업공고에 따라 61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