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전국 사업장 배출원 전수조사로 대기 환경관리 역량 강화

2021.05.12 환경부

▷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전국 1~5종 대기배출사업장 배출원 전수조사

▷ 전국 약 6만여 곳을 대상으로 시설정보 및 자가측정 결과 등 조사 및 분석

▷ 체계적인 사업장 관리 방안 마련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정확도 향상 기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관리정책 수립·평가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사업장 기초자료 관리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환경부 소속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센터장 김영민, 이하 "정보센터")는 올해 12월까지 전국 1~5종 대기배출사업장 약 6만 곳을 대상으로 대기배출원을 전수 조사한다.

※ 관련 법령 :「대기환경보전법」제17조(대기오염물질 배출원 및 배출량 조사) 등


이번 조사를 통해 대기배출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이 방지시설을 통과하여 배출되는 일련의 과정뿐만 아니라 시설 인·허가 정보, 자가측정 결과 등을 수집·검증하여 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목록화한다. 


수집된 자료는 각 사업장의 굴뚝 끝단 등에서 대기오염물질이 어느 정도 배출되는지를 파악하고, 국가배출량 정확도를 높여 과학적인 사업장 관리방안 마련에 활용될 예정이다. 


정보센터는 4년마다 수행하던 소규모사업장(4·5종*)에 대한 대기배출원조사 기간을 단축하고, 올해부터 전체 1~5종 대기배출사업장 조사를 매년 실시하기로 했다.

* 오염물질(먼지·황산화물·질소산화물) 발생량이 연간 10톤 미만인 사업장


정보센터는 원활하고 체계적인 배출원조사를 위해 조사 방식을 개선하고 다수의 전문 인력을 채용하는 등 배출원조사 체계를 개편하고 검증 역량을 강화했다. 


1~3종 사업장은 전산에 의한 방법*으로 기초자료를 수집하며, 4·5종 사업장은 환경관리인 부재 등의 이유로 전문조사원이 대기배출원조사표를 이용한 직접조사에 나선다. 추가적으로 지자체·측정대행업체를 통해 인·허가 자료, 자가측정 결과도 수집할 예정이다.

* 대기오염배출원관리시스템(SEMS, Stack Emission Management System):  전국 대기 1종∼3종 사업장 배출원 정보를 수집·관리하는 전산 시스템


올해 대기배출원조사 결과(사업장 및 시설 현황 등)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을 통해 2022년 상반기 내로 공개될 예정이다.

※ 사업장 일반현황, 활동도(연료·원료·제품 등), 자가측정 결과는 개인정보·사업장 보안 정보가 포함되어 대외 미공개 


김영민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보다 정확하게 파악되면 미세먼지 저감 정책 및 계절관리제 등 대기오염 정책 수립에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전국 대기배출원 조사 대상사업장 현황.

        2. 1-5종 사업장 대기배출원 조사 체계.  끝.

"이 자료는 환경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