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해경청, 자율무인잠수정(수중 드론) 운영 체계도입 위한 연구 착수

2021.06.11 해양경찰청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13개 기관 컨소시엄으로 R&D 진행-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대형 해상조난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신속하고 정밀한 수중탐색 장비인 ‘자율무인잠수정 및 운용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를 연구기관으로 4월 29일 선정하여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선박해양플랜트 분야 원천기술연구 응용 및 실용화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해수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기관(대전시 유성구 소재)

이번 연구 사업은 정부출연금 약 250억 원이 투입되며, 수중 드론 체계인 자율무인잠수정 및 운영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KRISO, 한화시스템 등 총 13개*의 산학연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다수의 해양무인기체(수중드론)를 동시 운용할 수 있는 기술, ▴정밀 수중탐색 목적, 수중센서 및 영상처리 기술,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수중·수상 협업 및 실시간 통합관제 기술 등을 2025년까지 약 5년에 걸쳐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화시스템,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경인테크, ㈜지오테크시스템, ㈜비에네스소프트, 소나테크㈜, ㈜세이프텍리서치, 기가알에프㈜, 한국과학기술원, 한국해양대학교, 국민대학교(총 13개)

이번 사업의 핵심은 자율무인잠수정에 다중제어, 정밀탐색, 실시간 통제 기술을 적용해 열악한 해상 환경에서도 수중 수색구조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는데 있다.

한편, 해상조난사고 통계*에 따르면, 국내 해상조난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사고 범위도 모든 해역에 분포되어있다.

2017-2019년 3년간 해상조난사고 발생 추이


특히, 악천후·악시계(저시정) 등 열악한 해상 환경에 제약을 받을 경우 수색 세력이 적시에 구조 현장에 도착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정확한 사고 위치 파악이 곤란하고 잠수구조사의 안전 또한 위협을 받아 인명 구조가 더욱 어려워진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앞으로 ‘4차 산업 시대에 첨단기술을 해양구조분야에 접목시켜 신속하고 획기적인 인명구조 체계를 확보하겠다.”라고 밝혔다.



mAUV 운용개념도1 mAUV 운용개념도2

mAUV 운용 개념도


"이 자료는 해양경찰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