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최종문 제2차관, 오만 방문 결과

2021.09.15 외교부

□ 최종문 제2차관은 9.13.(월) 카타르를 방문한 데 이어 9.14.(화)-15.(수)간 오만을 방문하여 오만 외교장관 및 차관을 면담하고 양국간 실질 협력, 국제무대 협력 및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최 차관은 바드르 알부사이디(Badr Albusaidi) 오만 외교장관 예방 계기, 우리 청해부대 활동에 대한 오만 정부의 협조에 사의를 표하고 양국간 공동위, 정책협의회 등 정부간 협의 채널을 활성화할 뿐 아니라 국제무대 협력도 강화해가자고 하였다.

  ㅇ 이에 대해 알부사이디 장관은 실질협력 분야를 더욱 확대하여 양국관계를 격상해나가자고 호응하였다.

  ㅇ 특히 알부사이디 장관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 해결을 위해 오만 주도로 1996년 설립된 중동담수화연구소에 대해 우리 정부가 설립 이래 꾸준히 재정적 기여를 해주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최 차관은 동 연구소에 대한 우리의 기여와 참여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중동담수화연구소는 물분쟁 해결을 통해 중동 평화 프로세스에 기여하기 위해 오만 정부의 이니셔티브로 1996년 창설되어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수자원 확보를 위한 해수 담수화 등 각종 연구, 기술개발, 훈련 등을 수행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동시에 회원국으로 참여중이며, 우리는 창설회원국으로 매년 15만불 수준 기여 중


□ 최 차관은「칼리파 알하르씨(Khalifa Alharthy)」오만 외교부 정무차관을 면담하여 경제·방산·교육·관광·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협력 제고 방안을 협의하였으며 한반도 상황과 중동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특히, 최 차관은 오만의 국가 발전 계획인‘비전 2040(Oman Vision 2040)’이 한국의 그린 뉴딜 정책과 연계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향후 신재생 에너지 등 분야에서 새로운 협력을 추진해 나가자고 하였다.


□ 오만은 우리의 주요 LNG 공급국 중 하나이자 2009년 이래 청해부대의 기항지로서 우리측에 지속적인 협조를 제공해 오고 있는바, 금번 최 차관의 오만 방문은 양국간 협력을 보다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면담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