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우리나라 해양생명자원 정보 관리 경험, 아낌없이 나눠요

2021.10.22 해양수산부

우리나라 해양생명자원 정보 관리 경험, 아낌없이 나눠요

-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여성 선도자 육성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1025()부터 29()까지 5일간 피지 여성 공무원을 대상으로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여성 선도자 육성프로그램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 사회발전? 복지증진 등을 주목적으로 하는 원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주최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KOICA 글로벌연수사업 씨앗(CIAT)*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해양생명자원 책임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그간 해양생명보통합정보시스템(MBRIS)** 운영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향후 협업 및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할 예정이다.

 

  * 씨앗(CIAT: Capacity Improvement & Advancement for Tomorrow) : 개도국 공무원, 기술자, 연구원, 정책결정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가대표 인적자원개발 사업

 

** 해양생명자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활용, 자원의 보존관리, 연구활동을 위해 다양한 해양생명자원의 표본과 소재자원 정보제공 및 분양 등을 수행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는 피지의 수산부 여성 공무원 24명이 참가하여 5일간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용 등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된다.

 

  25일에는 피지의 해양생명자원의 보존 및 이용 등에 대한 현황 등을 참가자들이 직접 발표하고, 26?27일에는 해양생명자원 종 분류와 물표본의 채집 및 처리, 해양생명정보의 관리, 심해연구 분야의 여성과학자 현황 및 역할 등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28일에는 분과 토의를 거쳐 피지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개발 이용 위한 실행계획을 직접 작성해보고, 마지막 날인 29에는 행계획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교육과정을 마무리 짓게 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생물표본의 채집과 처리’, ‘분류학의 기초’, ‘해양생명정보 관리등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용 필요한 이론?실습 외에 심해연구 분야에서 여성 과학자의 역할에 대한 이슈도 함께 다루는 융합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특징적이며, 향후 교육 수료자들을 중심으로 자국의 해양생명자원 관리를 강화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영훈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해양생명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필요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피지의 생명 관련 산업을 이끄는 여성 지도자들이 실질적으로 자국의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얻어가는 유의미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