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이후의 지역복지를 준비하다!

2021.11.25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이후의 지역복지를 준비하다!
- 제15회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학술대회 개최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여수시(시장 권오봉)와 함께 제15회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 강화 학술대회를 11월 25일(목) 오전 11시 전남 여수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 학술대회는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그간 활동과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강의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향후 역할 모색 등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장으로 매년 전국 지자체에서 순회하여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100명)과 비대면(200명 이상) 참여를 동시에 진행하였고, 그에 따라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여하였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사회보장급여법 제41조)는 2005년 7월을 시작으로 지난 16년간 전국 229개 기초자치단체(시·군·구)와 3,487개 읍·면·동에 설치되어 지역사회보장 민관 협력의 구심점이 되어왔으며 현재 총 9만 8,000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 기초자치단체별로 사회보장 관련 기관・법인・단체・시설의 대표자, 전문가, 사회보장 담당 공무원 등 참여

시·군·구 협의체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시행·평가, 사회보장급여 제공 및 사회보장 추진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자문한다.

읍·면·동 협의체는 사회보장 관련 기관 간 연계와 협력으로 사회보장급여가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 뉴노멀(새기준) 시대!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복지서비스 체계 구축’을 표어로, 유공자 포상, 기조 강연 및 우수사례 발표 등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량 강화를 위한 행사가 진행되었고, 코로나19 등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사회보장의 방향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였다.

우선, 기조 강연은 이태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돌봄 국가 구축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지역 중심의 돌봄 국가 구축의 필요성 및 이를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어, 민간전문가가 ’ICT(정보통신기술) 활용 돌봄기술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을 주제로, ▴ICT(정보통신기술) 활용 돌봄기술에 대한 이해(신혜리 경희대학교 센터장),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돌봄기술의 활용사례*를 발표하였다.

*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돌봄기술을 활용한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 안심서비스(심혜숙 사회보장정보원 부장),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활용 어르신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김동진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팀장), 스마트 돌봄(보조) 기기의 현재와 미래(배영현 국립재활원 보건연구관)

마지막으로,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다양한 활동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지자체*의 실제 사례를 발표·공유하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대전광역시 사회서비스원 (대전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경기도 용인시 (온라인 기반의 새로운 소통방식을 찾다)강원도 삼척시 (삼척동네 안심 케어 사업)

권덕철 장관은 이날 영상으로 전한 학술대회 개회사에서

“코로나19, 양극화 현상 심화, 비대면 활성화 등 최근 급변하는 상황에 적합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고 당부하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민관 협력을 강화하여 우리 주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사회복지의 큰 기둥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복지의 중심이자 인적 안전망으로서 지역사회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다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 따뜻한 정이 있는 살기 좋은 우리 동네가 만들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제15회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학술대회 행사 개요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주요 현황3. ICT 돌봄기술에 대한 이해 및 활용 ’강의 주요 내용 4.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사례 ’주요 내용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