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정의용 외교부장관, 이근관 유엔 국제법위원회(ILC) 위원 당선자 접견

2021.11.26 외교부

□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11.26.(금) 오후 이근관 서울대 교수를 접견, 지난 11.12.(금) 뉴욕에서 실시된 2023-27년 임기 유엔 국제법위원회(International Law Commission, ILC) 위원 선거 당선을 축하하였다. 


     ※ 우리나라가 속한 아시아․태평양 지역그룹은 8개 공석에 총 11명이 입후보하여 치열하게 경합하였으나, 이근관 교수는 193개국 중 140개국의 지지를 확보하여 당선  


□ 정 장관은 이 교수가 탁월한 전문성과 경험, 역량을 보유한 학자인 만큼, 전 세계 국제법 분야 석학들로 구성된 주요 법률 기구인 ILC에서도 국제법 발전을 위해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또한, 금번 당선으로 우리나라 전문가가 2012-22년에 이어 연속으로 ILC에 진출, 국제법 분야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이 한층 제고되었다고 하였다. 


     ※ 故(고)지정일 한양대 교수(2002-06), 박기갑 고려대 교수(2012-2022(연임))에 이어 3번째 위원 배출


□ 이 교수는 ILC 위원 활동을 통해 사이버 공간,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사회가 필요로 하는 국제법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였다.


  ㅇ또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선거 활동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국제법 전문가 양성과 활용을 위해 외교부가 지속적으로 관심과 지지를 보내줄 것을 요청하였다.     



붙임 : 1. 이근관 교수 약력 

       2. 유엔 국제법위원회(ILC) 개요.  끝.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