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하루 손상으로 75명 사망, 연간 진료비 5조 원

2022.02.11 질병관리청

하루 손상으로 75명 사망, 연간 진료비 5조 원


- 「제11차 국가손상종합통계」 발간 -


국가 단위 손상 통계를 생산하는 11개 기관이 공동으로 국가손상종합통계를 발간하여, 손상예방사업 근거 제공

손상에 의한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 10명 중 1명으로 하루 75(2019년 기준)

손상 진료비는 연간 5조 원, 치료가 필요한 손상 환자는 371만 명(2019년 기준)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2월 11일, 손상예방관리정책 개발을 지원하고자 관련 통계를 생산하는 11개 기관이 공동으로 「제11차 국가손상종합통계」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손상) 각종 사고, 재해 또는 중독 등 외부적 위험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신체적․정신적 건강상의 문제


   ** 공동발간 기관(가나다순):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 중앙지원단(단장 홍기정),▴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 ▴소방청(청장 이흥교),▴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 ▴통계청(청장 류근관),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이사장 공은배),▴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 손상은 발생 장소, 대상, 활동 등에 따라 여러 부처 업무에서 담당하고, 각 부처 업무 필요에 맞춰 손상감시자료를 생산하고 있어 전반적인 손상 발생 규모와 위험요인 파악에 어려움이 있었다. 


 ○ 국가손상종합통계는 국가 단위 손상통계를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써 손상 관련 국가 보건정책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2011년부터 발간해왔다.


    * (제1차 국가손상종합통계) ’11년 10개 자료원 활용, 6개 기관 공동 발간 →(제11차 국가손상종합통계) ’22년 16개 자료원 활용, 11개 기관 공동 발간 


   - 매년 국가손상종합통계를 발간하면서 다양한 손상 문제를 반영할 수 있도록 공동 발간기관과 자료원을 확대해 오고 있다(붙임 1 참조). 


□ 제11차 국가손상종합통계는 손상으로 인해 2019년(또는 최근 발간 자료원 기준)에 발생한 사망, 119구급대 이송, 응급실 내원 등 병원 이용, 학교 및 산업체 사고 신고, 소비자 안전 등에 대한 통계를 담고 있다.


 ○ 2019년 한 해 동안 손상으로 인한 진료비는 50,230억 원이었으며, 구급차로 이송한 손상환자는 66만 명이었다.


 ○ 손상 사망자는 하루 평균 75명이었고, 손상으로 응급실에 방문하는 환자는 5천명 수준이었다.


 ○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010년 6,830명에 비해 2019년 4,221명으로 감소하였으나, 같은 기간 추락·낙상에 의한 사망자는 2,129명에서 2,665명으로 증가하였다.



【2019년 손상 발생 현황 그림 붙임 참고】



【2019년 손상기전별 사망자 발생 현황 그림 붙임 참고】 



□ 국가손상종합통계는 생애주기별로 주로 발생하는 손상 문제에 대한 일반 대중과 정책입안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연령대별 통계를 제공하고 있다.


 ○ 아동·청소년의 경우 추락으로 응급실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고, 17세 이하 아동·청소년 중 30,045명(0.4%)이 아동학대를 경험하였다.



【2019년 생애주기별 주요 손상 발생 현황 그림 붙임 참고】



 ○ 청장년은 직업과 관련된 손상(50대 취업인구 중 0.4%)이나 교통사고에 의한 손상 경험이 많았고, 노인은 추락 및 낙상에 의한 손상 경험(노인 인구의 3.2%가 추락 및 낙상으로 입원)이 많았다.


□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 중앙지원단 홍기정 단장(서울대학교병원 교수)은 “국가손상종합통계는 손상통계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손상예방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기획하게 되었으며,


 ○ 앞으로도 학대, 산업재해 등 시의적 관심 주제를 반영하여 다양한 통계를 담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국가손상종합통계 발간을 통해서 손상 발생과 피해 현황을 통합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방 위주의 손상관리사업을 추진하는 데 적극 활용하겠다.”라고 하였다.


 ○ 「제11차 국가손상종합통계」는 질병관리청 누리집(www.kdca.go.kr) 및 국가손상정보포털(www.kdca.go.kr/injury)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연내에 몇 차례로 나누어 주요 통계를 홍보함으로써 손상 예방의 필요성을 자주 환기할 계획이다.


<붙임>  국가손상종합통계 참여기관


<별첨>  제11차 국가손상종합통계

“이 자료는 질병관리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