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름방학 맞아 찾아가는 청소년 거리상담 실시

2022.07.27 여성가족부
인쇄 목록


여름방학 맞아 찾아가는 청소년 거리상담 실시

- 7.27(수)~8.2(화) 이천 창천동 문화의 거리, 부산 광안리 등 80여 곳 -

- 청소년쉼터, 지방자치단체, 경찰서 등 313개 기관, 1,224명 종사자 참여 -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여름방학 및 휴가철을 맞아 가정 밖 청소년의 안전한 보호·지원을 위해 청소년쉼터가 주관하는 ‘찾아가는 거리상담(이하 ‘거리상담’)’을 실시합니다.



이번 거리상담은 7월 27일(수)부터 8월 2일(화)까지 전국 80여 곳에서 실시되며 시·도 지역별로 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방자치단체, 경찰서 등 313개 기관과 1,224명의 종사자가 참여합니다.



거리상담 참여자들은 청소년이 많이 모이는 장소로 찾아가 가정 밖 청소년을 조기에 발굴해 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청소년안전망 지원체계로 연계하고, 청소년 가출예방 활동을 비롯해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 홍보 활동(캠페인)도 실시합니다.



거리상담은 청소년이 주로 많이 활동하는 오후 시간대부터 자정 무렵까지 상담전용 이동버스와 거리 외부 상담공간(부스)에서 이루어지며 고민상담을 하거나 귀가 지원 또는 쉼터 등 보호시설로 연계하고 휴게 공간과 간식, 홍보물품 등을 제공합니다.



울산광역시 일시청소년쉼터에서는 가정 밖 청소년 ‘청덕이의 세상’ 전시 공간을 운영하며 가정 밖 청소년과 청소년쉼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 오산시립 여자단기청소년쉼터에서는 ‘고민 건조대’ 홍보관(부스)을 운영하여 청소년 세대와 부모 세대가 고민을 나누고 서로 응원해주는 세대 통합의 장을 마련하는 등 지역별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또한, 페이스북·유튜브 생방송(라이브) ‘너의 고민을 들어줄게*’(서울시립 신림단기청소년쉼터·서울시립 신림청소년중장기쉼터), 유튜브 방송**(군포 하나로남자중장기쉼터)을 통해 청소년들이 실시간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상담(아웃리치)도 진행됩니다.

* 페이스북(facebook.com/safehouse7942), 유튜브 ‘신림청소년쉼터’ 검색 후 입장 가능(7.28(목) 15:30∼17:30 예정)

** ‘군포 하나로중장기쉼터’ 방송은 방문하는 고등학교에서 진행되며 이벤트 진행을 위해 방문 학교 학생만 입장 가능



지역 쉼터별 거리상담에 대한 자세한 일정, 위치, 프로그램 내용은 가정 밖 청소년의 자립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자립해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도 청소년쉼터 거리 상담활동이 최대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개선*하고, 비대면 거리상담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온라인 현장 지원활동(사이버아웃리치)의 날(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신설했습니다.

* ▴ 버스 및 상담공간(부스) 이용 대면상담 단계별 정원 신설(정원기준 1단계 75%, 2단계 50%, 3단계 25% 이하) ▴ 4단계 시에도 야외 대면상담 등 중단 없는 상담 실시





김권영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찾아가는 거리상담을 통해 가정 밖 청소년을 조기에 발굴하고 전문적 상담과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촘촘한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