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img-news

콘텐츠 영역

한·아세안 청소년, 기후변화 대응을 이야기하다

2022.08.08 여성가족부



·아세안 청소년, 기후변화 대응을 이야기하다

- 여성가족부,「2022 한·아세안 청소년 대표회의(서밋)」개최(8.9.~8.12.) -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8월 9일(화)부터 12일(금)까지 나흘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22 한·아세안 청소년 대표회의(서밋)」(이하 ‘청소년 서밋’)을 개최합니다.



올해 3회를 맞는 청소년 서밋에서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의 청소년 100여 명**이 온라인으로 한·아세안 국가 간 협력이 필요한 공동 의제에 대해 논의합니다.

*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 만 18세~만 24세 외국 참가자 86명, 한국 참가자 10명으로 구성

※ 서밋 누리집(온라인 생중계): akys.kr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akys_official/



이번 청소년 서밋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청소년이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합니다.



참가 청소년들은 올해 7월부터 온라인 화상회의(Zoom, 줌)를 통해 사전토론에 참여하며 토론 아이디어와 자료를 공유하고 참가자별 역할과 과제를 함께 논의해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3차원 가상세계 공간인 젭(ZEP)에서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AKYS*)월드’를 구축해 참가자들 간 친밀감을 형성하고 행사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 영문 사업명 ‘ASEAN-Korea Youth Summit’의 약자(링크: https://zep.us/play/2m6YlE)

**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 월드 방문 인증, 아세안국가 바로알기 미로게임 등



서밋 첫날인 9일(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는 개회식에서는 새노리*의 축하공연, 참가자 소개영상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전문가와 청소년 기후 활동가의 기조강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새노리: 재활용품 악기를 활용한 공연팀



첫 번째 강연에서는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아찰라 아베이싱헤(Achala Abeysinghe) 아시아 지역 이사가 ‘녹색성장을 위한 청소년’을 주제로 강연하고, 이어서 기후변화청년단체(GEYK)의 박하영 활동가가 ‘꿈꿀 수 있는 미래로’라는 주제로 강연을 합니다.

* 개발도상국·신흥경제국이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국제기구



마지막 날인 12일(금)에는 토론의 결과물인 권고문을 채택하고 참가국 정부기관, 국제기구, 청소년 유관기관 등을 통해 전 세계에 공유할 예정입니다.



한국청소년 대표단으로 선발된 박상준(20세) 참가자는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범지구적인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생각을 여러 국가의 참가자들과 나누고 싶다.”라고 참가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한, 윤채영(20세) 참가자는 “글로벌한국학을 전공하며 국제사회 현안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다. 단순히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필리핀의 소피아(Sophia E. Ferraris, 19세) 참가자는 “이번 서밋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 관계발전에 청소년들이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기대를 드러냈습니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토론과 공동의 실천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 서밋이 미래의 주역인 한·아세안 청소년들의 연대와 협력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