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올해 국민과 함께할 정책 베스트 17은요?

2020.06.15 정책기자 김윤경
인쇄 목록

어두운 골목길, 인적이 없어 무서울까, 누군가 서 있어 더 무서울까. 어쩌다 그런 길에 접어들면 여러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종종걸음을 쳐야 했다. 조금 빨리 가겠다고 으슥한 골목길로 들어선 걸 후회하면서. 더욱이 내가 학생이던 시절에는 길에 CCTV 나 가로등이 많지 않았다. 그저 속으론 별일 없기를 빌고 또 빌며, 발걸음을 재촉하는 수밖에.

어쩌다 마주친 어둡고 좁은 골목길, 용기가 없어 빠르게 지나쳤다.
어쩌다 마주친 어둡고 좁은 골목길. 용기가 없어 빠르게 지나쳤다.


요즘 길들은 전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밝아졌다. 여성안심귀갓길, 호신용 앱 등 안전 관련 장치들도 많이 생겨났다. 그렇다 해도 여전히 후미진 골목길은 다니기 쉽지 않다. 멀어도 밤 늦은 시간에는 빙 돌아가야만 한다.

민·관이 함께 나서서 정책을 다듬어 가는 소통이 중요하다.
민·관이 함께 나서서 정책을 다듬어 가는 소통이 중요하다. 경찰서를 나서는 시민들.


행정안전부는 2020년 정부 정책 중 ‘국민과 함께할 올해의 정책 베스트 17’을 공개했다. 그 중에는 탄력순찰제도 포함됐다. 탄력순찰제는 국민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신청하면 경찰이 그 지역과 시간을 참고해 순찰하는 치안 서비스다. 2017년 9월부터 시행해 18년에는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했고, 19년에는 이메일을 통해 순찰 여부를 회신해줬다. 

잘 알고 있는 주민의 소리에, 정직하게 귀 기울이는 순찰이 있으면 범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출처=경찰청>
지역을 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주민의 소리와 정직하게 귀 기울이는 경찰이 함께 하면 범죄를 크게 줄일 수 있다.(출처=경찰청)


탄력순찰제는 유독 느긋한 밤 공기를 싸하게 만드는 집 앞 골목길을 떠올려줬다. 언제나 전력 질주를 부추기는 길. 요즘은 코로나19 여파일까, 왠지 더 휑한 느낌이다. 순찰신문고를 통해 도움을 청해보기로 했다. 

순찰신문고를 이용해 작은 정책에 참여해보면 어떨까. <출처=순찰신문고>
순찰신문고를 이용해 작은 정책에 참여해보면 어떨까.(출처=순찰신문고)


순찰신문고(http://patrol.police.go.kr/) 혹은 스마트국민제보 앱으로 들어가면 지도나 직접 주소로 위치를 지정한 후, 신청서 작성을 하게 된다. 순찰 사유 및 원하는 날짜, 시간을 선택하고 순찰 시 요청 사항과 이메일 등을 적으면 끝! 물론 오프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순찰사유를 적어 내면 이메일로 회신을 받을 수 있다.
순찰 사유를 적어 내면 이메일로 회신을 받을 수 있다.(출처=순찰신문고)


또 순찰 사유도 적어야 하는데, 절도 위험이 높거나 인적이 드문 곳, 취객이나 노숙, 소음 등 불편한 행위 유형을 선택할 수있다. 이를 통해 요청 시간과 장소, 112 신고량 등을 분석, 순찰 계획에 우선 순위와 순찰 주기를 결정하고 반영한다. 매 분기 (1, 4, 7, 10월)마다 장소를 초기화 해 새로운 의견을 모은다.

탄력순찰 관련한 홍보내용 <출처=경찰청>
탄력순찰 관련 홍보 내용.(출처=경찰청)


순찰자와 동네 주민이 불안을 느끼는 체감 지역은 다를 수 있다. 직접 주민의 요청을 반영해 순찰하는 거니 바로 진정한 국민참여 정책 아닌가. 효과 역시 좋았다. 살인, 강도 등 5대 범죄와 중요 범죄 112 신고가 크게 감소했다. 무엇보다도 국민에게 든든한 마음을 갖게 해준 점이 가장 크지 않을까.

광화문 1번가에는 매달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이 월별로 나와있다. <출처=광화문1번가>
광화문1번가에는 매달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이 월별로 나와있다.(출처=광화문1번가)


또 올해부터는 ‘국민참여 사전공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 더욱 편리하다. 정책에 참여하고 싶다면 당장 광화문1번가(https://www.gwanghwamoon1st.go.kr/)로 가볼까. 1년 동안 국민과 함께 할 중앙·지자체 정책을 캘린더 형식으로 볼 수 있다.

광화문 1번가에는, 올해 시작한 국민참여 사전공시 서비스로 국민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잘 나와있다.
광화문1번가에는 국민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잘 나와있다.(출처=광화문1번가)


‘국민과 함께할 올해의 정책 베스트 17’은 국민과 전문가가 함께 심사해 선정했단다. 정책들은 코로나19 여파에 대비 좀 더 다양한 국민참여로 확대되고, 생활형으로 스며들었다.

한 발걸음을 떼기 어렵지만, 달려야 했던 길을 안심할 수 있고 가게 되는 건 , 우리 의견이 들어간 정책 덕분이다.
한 발걸음 떼기 무섭게 달려야 했던 그 길을 안심할 수 있고 걷게 만드는 건 국민의 참여 덕분이다. 


정책 참여는 어렵고 거창한 게 아니다. 탄력순찰제처럼 호젓한 밤길을 전보다 천천히 걸을 수 있고 어둠이 포근하게 느껴진다면, 우리가 참여한 정책이 제대로 반영되었다는 소리다.  

어려운 정책만이 아니다. 불편한 길 하나도 수월하게 만들 수 있는 것부터 시작이다.
어려운 정책만이 정책 참여는 아니다. 불편한 길을 수월하게 만들 수 있는 것부터 시작이다.


더해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은 많다. 베스트 17에 반영된 것만 봐도 국민 의견을 반영하는 도로교통법 전부개정(안) 마련, 원산지 표시 위반 단속 분야 발굴, 공공기관 불공정 사규 개정, 보훈심사 시민참여제도 운영 등 다양하다. 광화문1번가 속에서 원하는 정책을 마음껏 골라 참여해 보면 좋겠다.

보다 여러 국민이 정책에 참여하고, 그렇게 반영된 정책들이 늘어가길 바란다. 별과 달이 없는 골목길에서 어둠이 주는 고요한 정적을 한 번은 편안히 느껴보고 싶다. 



김윤경
정책기자단|김윤경otterkim@gmail.com
네게 비춘 빛, 언제까지나 사라지지 않도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