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희망의 날개로 코로나19 극복을 응원합니다!

행정안전부 국민참여캠페인 ‘다시 챌린지’ 동참기

2020.06.29 정책기자 전형
인쇄 목록

코로나19의 재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급기야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세 단계로 구분해 일일 확진자가 100~200명 이상으로 나아갈 경우 10명 이상의 모든 집합, 모임, 행사를 금지하는 등의 매우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3단계 상황에서는 확진자의 폭발적인 증가로 의료체계의 마비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정부로서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것이다.

물론 지금은 1단계다. 최근 2주간 일일 확진자 수가 50명 미만인 경우가 1단계에 해당하는데, 요즘 상황을 보면 아슬아슬한 형국이다. 아무쪼록 확산세가 꺾여 국민들에게 좀 더 불편함이 초래되는 2~3단계로 가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할 것이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더운 날씨에도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기침 예절을 지키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d
응원의 날개로 ‘다시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다.(출처=행정안전부)


이런 국민들의 노력과 염려하는 분위기를 반영하여 행정안전부는 코로나 위기를 연대와 협력을 통해 다같이 극복하고 다시 시작하자는 대국민 응원으로 국민참여캠페인 ‘다시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2018년에 시작된 ‘실패박람회’의 일환으로 열리는 것이다.(참고=행정안전부 보도자료)

‘실패박람회’. 어감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살면서 실패를 경험한다. 인생의 탄탄대로, 성공가도를 달리는 사람들도 남모를 실패와 쓰디쓴 경험을 갖고 있다. 이들은 그 경험치를 토대로 성공의 쾌거를 맛보았을 것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다소 식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우리 삶의 진리를 일깨워주는 말이다. 특히, 요즘엔 실패를 하면 다시 일어서는 게 쉽지 않다. 사회가 예전보다 더욱 각박해진 탓도 있겠지만, 실패는 ‘두렵거나 무가치한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진 점도 우리 인생의 길을 더욱 척박하게 만들고 있다.

d
2018 실패박람회에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출처=청와대)


문재인 정부는 ‘실패를 넘어 도전으로’라는 슬로건 하에, 2018년부터 실패의 경험이 사회적으로 자산화되고 재도전을 응원하는 장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1회 박람회(2018년 9월 14~16일) 때는 문재인 대통령이 실패박람회에 방문해 참가자, 관계자를 격려했고 총 5만여명의 국민들이 방문하는 등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올해는 5월부터 11월까지 민간기관이 중심이 된 자율기획 프로그램, 숙의 토론, 지역박람회, 종합성과공유회 등으로 6개월간 진행된다. 9개 공공, 민간기관이 참여하여 신중년 일자리, 청년 사회활동, 위기기업 재기, 재창업 활성화 등 10개 분야의 이슈별 숙의 토론을 진행하고 9월부터는 6개 지자체(부산, 울산, 대구, 세종, 충남, 전남) 지역박람회가 개최된다.(위 단락 참고=행정안전부 보도자료)

나도 사진을 업로드하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좋은 취지의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유의미할 것 같아 ‘다시 챌린지’에 참여해보기로 했다.

d

d

d
여러 지인들이 응원의 날개를 만들어 주었다.


나는 주변 지인들에게 부탁하여 응원의 날개 사진을 찍었다. 누구든 개인사회관계망(SNS)에 해시태그(#000이면 할 수 있어  #다시 캠페인 #다시 챌린지 #2020실패박람회)와 사진을 올려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다.

d
트롯왕자 정동원 군이 만드는 동행의 날갯짓.(출처=중소벤처기업부 유튜브)


요즘 응원의 날개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홍보대사로 나선 트롯왕자 정동원 군의 ‘동행합시다’ 유튜브 영상에서도 등장한다. 응원의 날개에 맞춰 나비가 날아가는데 동행세일 슬로건도 ‘작은 날갯짓 하나가 만드는 내일’이다.

d
2020 실패박람회 인스타그램 화면.(출처=인스타그램)


응원의 마음을 담아 SNS(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출처=인스타그램)
응원의 마음을 담아 SNS(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출처=인스타그램)


코로나19 극복은 어느 한 주체의 노력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정부는 ‘다시 챌린지’와 같은 캠페인으로 응원과 용기를 주고, 동행세일 등의 행사를 개최하여 국민들이 느끼는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줘야 한다. 더불어, 코로나19 방역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국민들도 정부의 지침을 잘 따르고 동시에 의료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응원의 날갯짓’을 더 많이, 그리고 더 널리 보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형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19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제 17-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