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할아버지, 올 설에도 온라인 참배로 인사드려요

2021.02.08 정책기자 김혜수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매년 설날이 되면 우리 가족은 서울로 올라간다. 국가유공자이신 할아버지가 안치되어 있는 국립서울현충원에 가기 위해서다. 작년에는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탓에 찾아뵙지 못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올 설날 역시 할아버지를 뵐 수 없다.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설날을 앞두고 우리 가족은 머리를 싸매고 고민을 했다. “어떻게든 올 설에는 찾아뵈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시는 아버지와 어머니, “너무 위험하니 마음으로만 참배를 드려야 한다”고 설득하는 언니와 나로 나뉘어 설왕설래했다. 회의의 결론은 ‘못 간다’였다. 서로 톡을 날리던 도중에 날아든 한 통의 안전안내문자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설 연휴 기간(2월 11~14일, 4일간) 전국 국립묘지 운영을 중지하고 온라인 참배 서비스로 대체 운영합니다.’ 

국립묘지 참배 중단을 알리는 안전안내문자.
설 연휴 기간 국립묘지 참배 중단을 알리는 안전안내문자.


국가보훈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설 연휴 기간 국립묘지 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비대면 참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지난 2월 1일 발표했다. 국립서울·대전현충원, 영천·임실·이천·산청·괴산호국원, 민주묘지(3·15, 4·19, 5·18), 대구 신암선열공원 등 11곳이다. 설 연휴 기간 해당 국립묘지의 출입이 통제되고 제례실, 참배객 대기실, 휴게실, 식당 등 실내 편의시설과 순환버스 운행도 중단된다.

설 연휴기간 참배 중단 공고문.
설 연휴 기간 참배 중단을 알리는 현충원 누리집 공고문.


설 연휴 기간에는 국립묘지 방문이 금지되지만, 기간 전후로는 삼우제, 49재, 기일자 등 필요한 경우 사전예약제 참배가 가능하다. 실내 납골당인 ‘충혼당’은 10일까지 국립서울현충원 누리집(www.snmb.mil.kr)에서 사전예약할 수 있다. 

충혼당 사전예약제.
설 연휴 전후로 사전예약이 가능한 충혼당(납골당).


대신 ‘온라인 참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국립묘지 의전단이 헌화와 참배하는 사진을 찍어 전송해 주는 ‘헌화·참배 사진 전송 서비스’는 2월 1~10일까지 전화로 신청한 유족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우리 가족은 ‘사이버 추모관’을 이용했다. 사이버 추모관에서는 헌화와 분향, 차례상과 추모글을 남길 수 있었다. ‘할아버지, 올 가을에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안전해지면 꼭 찾아뵐게요!’ 비록 온라인 참배이지만 그래도 할아버지께 인사를 드릴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할아버지를 다시 만나뵐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현충원 누리집 온라인 참배 서비스.
현충원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참배 서비스.


한편, 국립서울현충원은 설 연휴를 제외한 2월 26일까지는 실외 묘역을 개방하고 실내 충혼당과 위패봉안관 출입의 경우, 1일 최대 수용 인원의 30%인 2700명 이내로 인원을 제한하며 한 가족 당 4명까지 방문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혜수 kimhyesu0424@daum.net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