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딩이 어렵다고?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여해 봐!

2021.06.29 정책기자단 신민경
인쇄 목록

올해 대학교에 입학한 동생의 수강 신청을 도와주다가 신입생들은 소프트웨어, 코딩 등의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내가 신입생일 때는 영어, 글쓰기, 토론 수업만 들으면 됐었는데 말이다. 

실제로 몇 년 전부터 우리 학교를 포함한 많은 대학교들이 소프트웨어 관련 수업을 교양필수 과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나도 코딩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했었지만, 어려울 것 같다는 부담감 때문인지 쉽사리 도전해 보지 못했다. 그런데 나처럼 코딩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재미있게 코딩을 접하고 배울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바로 2021 온라인 코딩파티이다.

2021 온라인 코딩파티 홈페이지 메인 화면이다.
2021 온라인 코딩파티 홈페이지 메인 화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1 온라인 코딩파티는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소프트웨어(SW)와 인공지능(AI)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온라인 행사이다. 

2015년부터 시작해 12번째를 맞이한 이번 2021 온라인 코딩파티는 역대 가장 많은 22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작년보다 기간도 4주 연장해 2021년 6월 14일부터 7월 25일까지 총 6주간 진행된다. 

행사의 프로그램은 블록 코딩, 텍스트 코딩, 컴퓨팅 사고, 인공지능 총 4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의 참가 신청 없이 SW중심사회포털 사이트(www.software.kr)에 접속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참가 가능하다.

이참에 코딩의 세계가 어떤지 알아보고 싶어 코딩파티에 참여해 봤다. 여러 프로그램들 중 인상 깊었던 프로그램은 바로 ‘D.I.Y 뮤직플레이’이다. 텍스트 코딩을 통해 음악 감상 어플 만드는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어플에서 음악을 일시 정지한 후 다시 재생할 수 있도록 코딩하고 있다.
어플에서 음악을 일시 정지한 후 다시 재생할 수 있도록 코딩하고 있다.

 

학교 수업으로 텍스트 코딩을 한 번 접해봤는데, 당시 너무 어려워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번 2021 온라인 코딩파티를 통해 다시 새롭게 도전해 보았다. 

프로그램은 해결해야 하는 과제에 맞는 코딩 언어 및 기본 개념을 순차적으로 설명해 주고, 직접 입력 후 코딩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실행해 보도록 유도한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에서는 어플의 음악 재생, 일시 정지, 다른 음악으로 넘기기 등의 기능을 직접 코딩해 볼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미션을 완수하면 이미지 파일의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코딩파티의 프로그램을 2개 이상 완수하여 이벤트 참여 사이트에 인증서를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미션들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코딩 언어를 배우니 그동안 마냥 어렵기만 했던 코딩이 마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재미있고 친숙하게 느껴졌다. 이렇게 온라인 코딩파티는 코딩에 능숙한 사람들은 물론,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까지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수준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좋았다. 또한 온라인 코딩파티는 코딩 언어를 입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컴퓨팅적 사고, 인공지능의 원리 등을 함께 연결지어 다루기 때문에 폭넓은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수행 후 받은 인증서들이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수행 후 받은 인증서들.

  

우리나라 정부가 정보통신산업을 기반으로 경제의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확산하고자 디지털 뉴딜을 발표한 지도 벌써 약 1년이 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을 중심으로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2018년부터 초, 중, 고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었고, 2025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은 AI 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향후 정규 교과목으로 공식화하는 내용을 담기로 했다. 

또한 SW중심대학, AI대학원을 지정하는 등 학교, 기업 차원에서 SW, AI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SW, AI 교육을 포함해 국민들에게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는 디지털배움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정부는 국민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온라인 코딩파티 역시 이러한 취지의 행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지식 및 코딩 능력은 현재를 살아가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이 되었다. 지능정보화 사회로 향하는 첫 발걸음을 2021 온라인 코딩파티와 함께하는 것은 어떨까. 재미있는 미션들을 수행하다 보면 어느새 두려움은 사라지고 파티를 즐기며 SW, AI 인재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신민경 pinkmk1999@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