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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볼까, 티빙 볼까? ‘소비자24’에 물어봐~

2021.07.08 정책기자단 이현호

요즘은 인터넷에 워낙 비슷하고 다양한 상품들이 많다 보니 어떤 제품이 좋은지 알아보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포털에서 좋은 상품을 검색하려고 해도 대부분 광고가 많아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소비자24의 정보를 이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상품의 정보 제공에서부터 피해구제 신청에 이르기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포털사이트인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 6월 22일부터 ‘소비자24’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소비자24로 새롭게 태어난 행복드림 열린 소비자포털.
소비자24 누리집.


소비자24는 95개의 부처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크게 상품이나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분야와 각종 피해구제 분야로 나뉘어집니다. 상품 정보의 경우 리콜이나 인증 정보 등을 포함하여 26개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약 1000만 건의 정보를 종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피해구제의 경우 69개 기관의 접수 창고를 한 곳에 모아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소비자24에서는 기본적으로 상품정보를 제공한다.
소비자24에서는 기본적으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소비자에게 유용한 선택 정보를 제공하는 비교정보와 비교공감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상위 6개 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새롭게 OTT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소비자로 하여금 참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OTT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참고할 수 있다.(출처 : 소비자24)
OTT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참고할 수 있다.(출처=소비자24)


또한 본격적인 비교정보라고 할 수 있는 비교공감에서는 공정하고 정확한 시험 및 조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에 대한 비교정보를 제공합니다. 저는 구매 의향이 있던 전동킥보드에 대해서 알아보던 중 소비자24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을 수 있었는데요. 원하던 제품이 비교 대상에 들어가지 않아 조금 아쉬웠지만 그래도 참고하기에 좋은 정보라고 생각했습니다.

소비자에게 유용한 상품 비교정보를 찾을 수 있다.
소비자에게 유용한 상품 비교정보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비교공감의 정보를 통해 전동킥보드의 최고 속도, 주행 거리, 내구성, 배터리 안전성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이 비교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그렇다고 영리를 추구하는 사기업에게 기대하기도 힘든 정보입니다. 

이러한 소비자24의 비교공감 정보를 통해 저는 비교 대상이었던 6개 제품이 전체적으로 내구성이나 배터리 안정성 등에서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중 한 제품이 주행 거리가 뛰어나다는 정보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는 좀 더 현명하고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교정보를 통해 현명한 선택이 가능하다.(출처 : 소비자24)
비교정보를 통해 현명한 선택이 가능하다.(출처=소비자24)


소비자24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광고성 정보가 전혀 없으며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소비자24 어플을 이용해서도 확인 가능한데요. 비교정보뿐만 아니라 상품에 대한 정보를 직접 바코드를 검색하여 바로 알 수도 있습니다. 정보를 확인 후 해당 상품을 나의 관심상품으로 설정해 놓으면 리콜 대상이 되었을 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가끔 소비자로서 억울한 일을 당할 때도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필라테스나 헬스장에 등록을 했다가 나중에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에 과다한 위약금을 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기도 합니다. 이 경우 소비자상담센터인 1372로 연락을 해도 되지만 소비자24에서는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피해구제를 신청하면 전문 상담원이 상담과 함께 정보를 제공하고 안내에 따라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 신청이 접수되면 관련 내용 및 사실을 확인하고 1차적으로 합의를 권고하게 되는데 합의가 되지 않으면 소비자분쟁위원회를 거쳐 조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조정이 성립되면 재판상 화해와 같은 동일한 효력을 가지게 되지만 불성립한 경우 소송 등 별도의 방법을 통해야 합니다.

소비자24에는 다양한 피해구제 상담이 진행 중이다.
다양한 피해구제 상담이 진행 중이다.


소비자24에서는 각종 피해구제 사례, 분쟁조정 사례, 소비자 민원 사례를 알아볼 수 있어 본인 사례와 비슷한 정보를 찾기 편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게 웹툰으로도 소비자 피해분쟁 관련 사례를 게재해 놓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통해 소비자는 피해를 미리 방지할 수 있을 겁니다.

소비자를 지원하기 위해 존재하는 소비자24 포털에서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미리미리 확인하여 예상치 못한 피해를 입지 않는 현명한 소비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현호
정책기자단|이현호skryusund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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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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