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팀코리아하우스에서 대한민국 선수들 응원해 볼까?

2021.07.23 정책기자단 한아름
인쇄 목록

2020 도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가 오늘(7월 23일) 개막한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개최돼 우려 섞인 시선들이 존재하지만 그래도 우리 선수단이 파견되는 만큼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겠단 생각이 든다.

일본에서는 안심·안전한 대회를 실현하겠다며 도쿄 등 수도권 경기는 모두 무관중으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메달을 딴 선수들은 사상 초유의 셀프 메달 수여식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한다. 이러한 시국에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마음은 얼마나 무거울까. 할 수만 있다면 두 손 마주 잡고 조심히 잘 다녀오라고 따뜻한 말 한마디를 꼭 해주고픈 심정이다.

그런데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에서 우리 선수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팀코리아하우스’(https://teamkoreahouse.com)의 문을 열었다고 해 눈길을 끈다.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을 고려해 올림픽 최초로 온라인 홍보관을 선보이겠다는 것이다. 

팀코리아하우스
팀코리아하우스.


올림픽 기간 동안 대한민국의 전초기지가 될 팀코리아하우스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공개된 QR코드를 통해 접속해 보니 한옥을 본떠 만든 누리집 첫 화면이 꽤나 인상적이었다. 버튼을 눌러 입장을 해봤다. ‘Welcome to Team Korea House VR’이란 팝업 메시지가 뜨며 가상현실에 도착한 기분이 들었다.

팀코리아하우스는 방문객들이 현장 전시관을 직접 둘러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VR 전시관 형태로 구성됐다고 한다. 크게 안뜰, K-스포츠, K-컬쳐, K-트래블 등의 구역으로 구성돼 있으며 온라인 상에서 이곳 공간들을 탐방하는 형태로 살펴볼 수 있었다. 

팀코리아하우스의 VR 화면 체험 모습.
팀코리아하우스의 VR 화면 체험 모습.


먼저 안뜰로 가봤다. 안뜰의 정 중앙에는 장독대가 있는 한국의 마당을 연상시키는 실내 정원이 조성돼 있고 주요 기능으로는 올림픽과 우리 선수단 관련 정보를 카드뉴스로 제공하고 있었다. 

올림픽 관련 정보들이 궁금하다면 K-스포츠 구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들어가면 가장 먼저 대한체육회 100주년 기념 영상물을 마주할 수 있다. 하단 화살표를 눌러 이곳저곳으로 이동해 보면 이 구역 안의 다양한 전시물들을 감상할 수 있는데 실제 홍보관을 구경하는 것 같아 좋았다.

K-컬쳐 구역으로 가 보니 한옥, 한복, 전통의례 등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에 대한 정보들이 전시돼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는 K-팝 등과 같은 대중문화와 관련된 콘텐츠들도 마련돼 있다. 

대한민국의 올림픽 영웅들.
팀코리아하우스에서 관람해 본 대한민국의 올림픽 영웅들.


이어서 K-트래블 구역까지 한번 입장해 봤다. 이곳에서는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해 ‘한국관광 100선’, ‘관광거점 도시’ 등과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관광 정보 등을 홍보하고 있다.

올림픽 개최지에서 주요 후원 기업이나 각국의 홍보관들을 관람하는 것은 분명 또 다른 재미다. 하지만 2020 도쿄올림픽의 경우 코로나19로 현장 방문이 어려워 이 같은 볼거리를 놓칠 수밖에 없을 듯해 아쉬움이 크던 차에 이렇게 온라인 상에서 대한민국 홍보관을 만날 수 있다고 하니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겠다.

마지막으로 팀코리아하우스의 이벤트 코너에 접속해 봤다. 이 공간에서는 오는 8월 8일까지 온 국민 응원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대한민국 선수단에게 디지털 응원 선물과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가 하면 릴레이 퍼포먼스를 해 공개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벤트 기간 동안 매일(주말 제외) 온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올림픽 퀴즈 이벤트도 기획된다고 하니, 현장에 직접 응원하러 가긴 어렵겠지만 대신 팀코리아하우스에 모여 각종 이벤트에 참여해 보며 올림픽의 뜨거운 열기를 함께 나눠봐도 괜찮을 것 같다.

대한민국 선수단에게 전달된 응원의 메시지들.
대한민국 선수단에게 전달된 응원의 메시지들.


개인적으로 온 국민 응원 이벤트에 직접 참여해 봤다. 한 줄 두 줄 메시지만 작성해 업로드 하는 방식이 아니라 제시되는 아이템들 중 응원 아이템을 직접 선택해서 응원하는 팀이나 선수에게 응원의 말을 담아 보낼 수 있어 다소 이색적인 경험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이 밖에도 네이버 제페토와 협업해 메타버스를 제작하고 그 안에서 팀코리아하우스를 접하는가 하면 각종 올림픽 종목(축구, 야구, 수영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선보인다고 해 전례 없는 올림픽 응원 문화가 펼쳐지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한아름
정책기자단|한아름hanrg2@naver.com
더 깊게 느끼고, 질문하는 글쓴이가 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