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이라면 꼭! 온라인청년센터 요모조모

2021.07.27 정책기자단 옥지서
인쇄 목록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꼭 알아야 할 곳은 어디일까요? 좋은 집? 좋은 대학? 좋은 직장? 물론 다 중요하지만 오늘 소개할 곳은 아닙니다. 대한민국 청년 정책의 총 집합체, 온라인청년센터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온라인청년센터’(https://www.youthcenter.go.kr/)는 정부 부처 중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복지 혜택을 총망라한 사이트입니다. 취업, 창업은 물론 주거와 복지, 정책 참여, 금융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으며 제도적 지원은 물론 전국 각지에 있는 공부방, 강연장, 휴식 공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인프라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또한 대학생들은 온라인청년센터와 청년워크넷, 그리고 대학교가 연계하여 개설한 ‘대학일자리센터’에서 학교생활 및 진로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만 알아도 큰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온라인청년센터 서비스 중에서도 이 ‘대학일자리센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 합니다.

대학일자리센터는 취·창업 지원 기능을 연계 및 통합하여 대학생들이 별도의 고용센터 방문을 하지 않아도 취업성공패키지, 청년인턴제 등에 관한 정보와 상담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역의 특·장점 및 지역 내 기업의 인력과 훈련 수요를 파악하고,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취업, 역량 강화, 능력 개발, 창업 등을 지원하는 역할 또한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년워크넷 누리집
청년워크넷 누리집.


해당 사업의 일부를 직접 체험해 보고자 진로 상담을 신청해 보기로 했습니다. 상담을 하기 위해선 청년워크넷 홈페이지(https://www.work.go.kr/jobyoung/)에 접속하여 신청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우리학교 취업지원실’을 클릭하여 본인의 학교를 선택하고,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잡아 상담을 신청하면 됩니다. 

상담은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전문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선생님께서 학생의 고민과 생각에 대하여 진지하게 들어주고 그에 맞는 방안을 제공해 줍니다. 

저는 현재 대학 재학생으로, 복수전공을 비롯해 진로 설정에 많은 고민이 있는 상황에서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담당 상담사 선생님께서는 복수전공을 하고 싶은 이유, 전공과 진로의 연관성, 진로 방향에 따른 대외활동 추천, 취업에 필요한 정보 등을 알려줌으로써 다각도로 제 진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줬습니다. 또한 단과대학마다 따로 담당 선생님들이 계시기에 더욱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상담 신청 과정
상담 신청 과정.


사전에 상담을 신청할 때 본인의 고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면 더 질 좋은 상담과 해결책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 또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아주 만족스러운 상담이었으며 해당 사업은 졸업 이후에도 자기소개서 첨삭, 취업역량 강화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들이 수시로 온라인청년센터에 방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옥지서
정책기자단|옥지서dhrwltj@gmail.com
정책기자단 옥지서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