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도 앱에서 신속항원검사소 확인해 볼까?

2022.02.14 정책기자단 전형
인쇄 목록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폭증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대부분 경증 정도의 반응을 보여 대수롭지 않게, 안일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걸리면 자신뿐만 아니라 내 주변 소중한 사람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평소 방역수칙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자주 손씻기 등의 기본 수칙과 더불어 오미크론 변이는 무증상도 적지 않기 때문에 본인에게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사람이 붐비는 곳에 방문했거나 여행을 다녀오는 등 의심할 만한 여지가 조금이라도 보이는 경우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청량리역에 위치한 동대문구 임시 선별검사소.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청량리역에 위치한 동대문구 임시선별검사소.


얼마 전, 정부는 코로나19 검사체계를 개편하여 고위험군은 ‘PCR 검사’, 나머지 일반인들은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신속항원검사는 검사법이 간단하고 결과가 바로 나와 앞으로 이 검사를 활용하는 국민들의 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가 매일같이 활용하는 스마트폰 앱이 있다. 바로 지도 앱이다. 지도와 이를 활용한 내비게이션은 우리 삶에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된 지 오래다. 이 지도 앱에서 선별진료소와 신속항원검사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직접 활용해봤다. 

앱을 켜면 바로 표시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네이버 지도 앱)
앱을 켜면 바로 표시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네이버 지도 앱)


먼저, 네이버 지도 앱이다. 앱을 실행하면 검색창 바로 아래 ‘신속항원검사’와 ‘선별진료소’ 항목이 있는데, 누르면 내 주변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검사소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 앱에서는 대기 시간 및 진료 종료 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유용했다. 

내 주변 검사소 위치, 대기시간, 운영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네이버 지도 앱)
내 주변 검사소 위치, 대기 시간, 운영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네이버 지도 앱)


다음으로, 카카오맵 앱을 작동시켰다. 네이버 지도 앱과 마찬가지로 검색창 아래 ‘잔여백신’,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항목이 있었다. 

카카오맵에서도 바로 확인 가능하다.(출처=카카오맵 앱)
카카오맵에서도 바로 확인 가능하다.(출처=카카오맵 앱)


네이버와 다소 달랐던 부분은, 지도에 ‘붐빔’이라는 표시로 해당 검사소의 혼잡도를 표시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차량으로 방문할 때, 진입 지점(입구 혹은 주차장)을 내비게이션으로 알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었다. 

청량리역 검사소에 '붐빔' 표시가 보인다.(출처=카카오맵 앱)
청량리역 검사소에 ‘붐빔’ 표시가 보인다.(출처=카카오맵 앱)


차를 이용할 경우, 이런 기능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출처=카카오맵 앱)
차를 이용할 경우, 이런 기능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출처=카카오맵 앱)


두 앱 모두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인 만큼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었다. 

사람이 별로 없어보였지만..
동대문구 임시선별검사소.


이 앱에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청량리역에 있는 동대문구 임시선별검사소에 방문해 보았다. 평일 오후 시간이어서 그런지 크게 붐비지는 않아 보였으나, 두 지도에서 보여주는 지표는 ‘대기 60분 이내’와 ‘붐빔’이었다. 

뭔가 이상해서 좀 더 들여다보니 검사하고 대기하는 시간까지 포함시켰다는 것을 단박에 알 수 있었다. 신속항원검사 후 뒤편 대기장소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던 것이다.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많은 시민들이 있었다.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많은 시민들이 있었다.


나도 얼마 전 신속항원검사를 받아본 적이 있다. 검사 결과가 바로 나오긴 하지만 간단히 작성할 것도 있고 검사관이 보는 앞에서 요령에 맞게 검사를 진행한 후 결과를 최종 확인하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됐다. 대기하는 사람이 많이 없었음에도 이런 상황에 이르렀으니, 특히 주말이나 퇴근 시간 전후로 방문하는 분들은 여유를 갖고 방문하기 바란다. 

시민들이 붐빌 것을 대비하여 조성한 대기줄.
시민들이 붐빌 것을 대비하여 조성한 대기줄.


아울러, 지도 앱에 ‘운영 중’이라고 나온다고 해도 검사 마감 시간에 임박하거나 점심시간 전후로는 검사소 별로 조기 마감, 검사 지연 등의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검사 전, 이러한 점들을 염두에 두면 좋겠다. 

아울러 정부는 2월 말까지 전국 약국과 편의점(CU, GS25) 등에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3000만 명분을 공급하기로 했다. 1인당 1회 5개까지 살 수 있다. 앞으로는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없으니 참고할 것! 키트 구입 비용이 부담되는 경우, 선별진료소에서는 무료로 검사가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기 바란다.



정책기자단 전형 사진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19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제 17-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