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청년 책의 해’, 독서로 6월을 물들이다!

2022.06.16 정책기자단 박기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2022년이 무슨 해인지 아시나요? 임인년 호랑이의 해,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해 등 다양한 명칭이 떠오르실 텐데요. 2022년은 ‘청년 책의 해’이기도 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8년에 ‘책의 해’를 지정 및 추진한 데 이어 그 성과를 확산·지속하고자 2020년에는 ‘청소년 책의 해’, 2021년에는 ‘60+ 책의 해’(고령층 대상) 사업을 추진했고 올해는 ‘2022년 청년 책의 해’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2022년 청년 책의 해 누리집.
2022년 청년 책의 해 누리집.


‘2022년 청년 책의 해’ 사업은 청년이 주도하는 청년 친화적인 책·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년층의 책 문화 환경을 개선하고 청년 독서 인구를 유입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책 문화 활동을 선도해갈 수 있도록 청년들이 주체적으로 진행하는 사업을 공모로 선정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청년 책의 해 사업 중에서도 제가 소개해 드릴 소식은 청년 북돋움 사업입니다. 청년 북돋움 사업이란, 지역 서점의 청년 책 큐레이션으로 동네 책방의 서점지기들이 매달 주제별 5명의 사연을 선정, 그에 맞는 책을 큐레이션해 책 꾸러미 처방을 선물하는 방식입니다. 책 꾸러미에 처방된 책 추천 목록은 청년 책의 해 누리집(https://bookyear.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 북돋움 6월 사연 신청 화면 (출처 = 박기언 기자)
청년 북돋움 6월 사연 신청 화면.


6월에도 청년 북돋움 사연을 받습니다. 이에 저도 사연을 보내봤습니다.(6월 사연 신청 링크 : https://forms.gle/7uLVUk9e412wgEdp7

사연 접수 페이지에 접속한 뒤, 본인의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을 먼저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후 가장 중요한 본인의 관심 분야를 1개 선택하시고, 왜 이 관심 분야와 관련된 책을 받고 싶은지에 대한 사연을 500자 이내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경제 분야에도 관심이 많이 있기에 관심 분야를 ‘알잘딱깔센 경제 이야기’로 선정했습니다.(알잘딱깔센 :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의 준말) 사연을 잘 작성하셨다면 사연 공개 동의와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등에 확인을 하시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청년 북돋움 6월 사연 신청 화면 (출처 = 박기언 기자)
청년 북돋움 6월 사연 신청 화면.


2022년 청년 책의 해 사업은 청년 북돋움뿐만 아니라 ‘작가와 함께하는 행북(BOOK)학교 2기’, ‘청년, 책에서 길을 묻다’, ‘도서관 청년 독서 살롱’, ‘2030 청년 책 포럼’ 등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2022년 청년 책의 해 누리집(https://bookyear.or.kr/)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정책기자단 박기언 사진
정책기자단|박기언risingbase
선한 영향력을 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