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휴대폰 24시간 허용 부대에 복무하는 친구 이야기

2022.06.30 정책기자단 김민영
인쇄 목록

올해 2월, 친구가 군 입대를 했다. 친구는 입대하기 전부터 군 복무기간 동안 허투루 시간을 쓰지 않겠다고 다짐했었다. 그래서 평일 일과 시간 이후에 영어 단어도 외우고 자격증 문제집도 풀고, 또 휴대폰으로 강의 동영상을 시청하기도 한단다.

친구는 평일의 경우엔 일과 후 3시간, 휴일의 경우엔 아침 8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번 달 20일부터 휴대폰 사용 시간이 늘어 좀 더 여유있게 강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해왔다.  

19일 서울 용산역에서 한 군인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내세웠던 병사 휴대전화 사용시간 확대가 20일부터 12월31일까지 약 6개월의 추가 시범운영을 시행한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19일 서울 용산역에서 한 군인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윤석열정부가 국정과제로 내세웠던 병사 휴대전화 사용 시간 확대가 2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약 6개월의 추가 시범운영을 시행한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방부는 지난 17일,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병 휴대전화 소지 시간 확대) 이행을 위해 휴대전화 소지 시간 확대 시범사업을 각 군별 2~3곳을 대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시범사업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약 6개월 간 진행되며 ‘최소형’, ‘중간형’, ‘자율형’ 세 유형으로 나눠 소지 시간의 범위를 확대하고, 임무 수행과 보안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평가할 방침이다.

현역병의 경우, ‘최소형’은 아침 점호 이후부터 오전 8시 30분, 일과 이후(오후 5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휴대폰을 소지할 수 있다. ‘중간형’은 아침 점호 이후부터 밤 9시까지 소지할 수 있고, ‘자율형’은 24시간 소지가 가능하다.

훈련병의 경우, 입소 1주차에는 평일 30분, 주말 및 공휴일은 1시간 휴대폰을 사용하는 ‘최소형’과 입소기간 중 평일 30분, 주말 및 공휴일 1시간 휴대폰을 사용하는 ‘확대형’으로 운영된다.

요즘 군대는 이렇다!!! 휴대폰 공감 계급별 속 풀이 토크쇼 2편.(출처=대한민국 국방부 유튜브)
요즘 군대는 이렇다!!! 휴대폰 공감 계급별 속 풀이 토크쇼 2편.(출처=대한민국 국방부 유튜브)


친구가 속해 있는 부대는 자율형에 해당되어 24시간 동안 휴대전화를 소지할 수 있었다. 그렇게 1주일을 생활해 본 친구는 “자기개발에 휴대전화를 자유롭고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좋았다. 급히 연락할 일이 있을 때 불안감을 갖지 않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휴대전화 소지 시간 확대 범위와 보완해야 할 사항 등을 마련한 후 소지 시간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요즘 군대는 이렇다!!! 휴대폰 공감 계급별 속 풀이 토크쇼 2편.(출처=대한민국 국방부 유튜브)
요즘 군대는 이렇다!!! 휴대폰 공감 계급별 속 풀이 토크쇼 2편.(출처=대한민국 국방부 유튜브)


군대 내 병 휴대전화 사용은 지난 2019년 4월 시범 적용 후, 2020년 7월 1일부터 정식 시행에 들어갔다. 국방부에서 진행한 군대 내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사회와의 소통뿐만 아니라 군대 내 상호 소통이 개선되고, 또 병사들이 휴대전화를 통해 온라인 강의 및 취미생활을 즐기는 등 자기개발을 하며 군 생활을 발전의 장으로 변화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울러 코로나19 기간 동안 병사들의 심리적 안정감이 크게 상승했다고 나왔다.

군대 내 휴대전화 사용에 대해서는 인식조사 결과나 친구가 말한 것처럼 분명 여러 긍정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도 있을 것이다. 이를 점차 개선해 나아가게 된다면 국군 장병들의 삶이 보다 윤택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정책기자단 김민영 사진
정책기자단|김민영kim_my_124@naver.com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민영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