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 주변 일자리 쉽게 찾는 방법은?

2022.09.14 정책기자단 김지혜
인쇄 목록

곧 대학 졸업을 앞둔 요즘, 취업 고민이 많다. 주변에서 취뽀에 성공했다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듣고 있다. 여기서 취뽀란 취업 뽀개기의 줄임말로 취업에 성공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나 역시 취업을 위해 여러 노력과 함께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 중이다. 그중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바로 채용공고이다. 

현재 다양한 구인구직 사이트가 존재한다. 나 역시도 여러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서 관심 직무의 채용공고가 올라왔는지 확인하고 있다. 여러 채용공고를 확인하면서 직무 외에 고려하는 부분이 바로 근무지이다. 통근이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불가능하다면 그 지역으로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직무와 근무지 이 두 가지를 우선순위로 두고 채용공고를 살펴보고 있다. 

SGIS 일자리맵을 들어가면 팝업창으로 오늘의 일자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SGIS 일자리맵 누리집)
일자리 맵에 들어가면 팝업창으로 오늘의 일자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일자리 맵 누리집)


이를 위해 잘 활용하고 있는 사이트가 바로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http://sgis.kostat.go.kr) 일자리 맵이다. 통계지리정보서비스는 지도 위에서 통계자료를 볼 수 있도록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대학 때 보고서 작성 시 통계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종종 방문한 경험이 있다. 그러다 최근 사이트에 방문하여 여러 자료를 찾아보던 중 일자리 맵이라는 카테고리를 발견하였다. 이곳에서 다양한 공고를 찾아보면서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자리 맵’(https://sgis.kostat.go.kr/view/workRoad/main)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오늘의 일자리 현황이다. 전체구인, 신규구인, 마감구인 순으로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그 밑으로 오늘의 구인현황, 일자리보기, 구인현황 분석, 일자리 통계분석 카테고리가 있다. 

일자리보기를 클릭하면 지도에 전국 일자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출처=SGIS 일자리맵 누리집)
일자리보기를 클릭하면 지도에 전국 일자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출처=일자리 맵 누리집)

 

먼저 일자리보기를 선택하면 다양한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국에 얼마나 많은 채용공고가 올라왔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 상에 표시된다. 상세검색을 선택하면 더욱 적합한 채용공고를 찾을 수 있다. 

일자리보기-상세검색을 클릭하면 다양한 상세조건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제공된다.(출처=SGIS 일자리맵 누리집)
일자리보기-상세검색을 클릭하면 다양한 상세조건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제공된다.(출처=일자리 맵 누리집)


그러면 지역, 기업 형태 등 다양한 조건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 강남구로 검색하면 채용공고 목록과 함께 바로 지도 위에 몇 개의 업체가 채용공고를 게시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도 위에 바로 표시해 알려주는 게 일자리 맵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지역, 대상, 조건을 선택하여 구인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출처=SGIS 일자리맵 누리집)
지역, 대상, 조건을 선택하여 구인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출처=일자리 맵 누리집)


특히 지도를 확대하거나 숫자가 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더 좁은 범위의 회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바로 내 주변 일자리를 찾는데 빛을 발휘한다. 일자리보기 카테고리 밑에는 내 주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카테고리가 있다. 이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내 위치를 파악하여 채용공고 목록과 함께 지도 위에 표시하여 알려준다. 이와 더불어 구인현황 분석도 가능하다. 지역, 대상, 조건 등을 선택하면 색을 분류하여 구인현황을 지도에 표시하여 제공한다.

구인현황분석에서 지역은 전국/ 직종을 경영, 행정, 사무직으로 선택하여 지도에 표시한 것이다. 색이 진할수록 구인수가 많다는 의미이다. (출처=SGIS 일자리맵 누리집)
구인현황 분석에서 지역은 전국/ 직종을 경영, 행정, 사무직으로 선택하여 지도에 표시한 것이다. 색이 진할수록 구인 수가 많다는 의미이다.(출처=일자리 맵 누리집)

 

마지막으로 일자리 통계분석은 일자리와 관련한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일자리 통계분석에서는 일자리현황, 일자리증감, 일자리 질, 경제상황, 삶의 질에 대한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제공한다.(출처=SGIS 일자리맵 누리집)
일자리 통계분석에서는 일자리 현황, 일자리 증감, 일자리 질, 경제 상황, 삶의 질에 대한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제공한다.(출처=일자리 맵 누리집)


직무는 물론 근무지도 중요하게 생각했던 내게 일자리 맵이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전국 또는 선택 지역에 얼마나 많은 채용공고가 올라왔는지도 쉽게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자리 정보를 지리 정보와 결합하여 제공한다는 점이 좋았다. 일자리 맵이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지혜 wl420@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