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병 무인회수기, 다~ 쓰고 다시 쓰고

2022.12.15 정책기자단 최유정
인쇄 목록

평소 요리용으로 소주를 사용하는데, 다 쓴 빈병을 그냥 아파트 유리 재활용함에 버릴까 했다. 그러다 종종 들르는 마켓 앞에 큰 자동판매기처럼 보이는 기기가 서있어 살펴보니 ‘다~ 쓰고 다시 쓰고’라는 문구가 보인다. 공병 무인회수기로 기기에 공병을 넣어 보증금을 돌려받는 기기다. 소주병 4개를 투입하고 돌려받은 400원이 자원순환을 잘 실천했다는 상금처럼 느껴졌다. 

공병 무인회수기가 백화점과 할인점 등 대형점에 설치되어 있다.
공병 무인회수기가 백화점과 할인점 등에 설치되어 있다.


소주병 라벨을 읽어보니 ‘보증금 100원’이라는 표기가 크게 보인다. 환경부에서 2018년부터 공병 보증금을 인상해 맥주병은 130원을, 1리터 이상의 병은 350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그 이전 30~40원이었던 보증금을 인상한 것은 자원순환사업의 하나로, 재사용 가능한 주류나 음료의 빈용기 반환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지하철 1회용 승차권처럼 제품 가격에 포함된 보증금을 되돌려주는 제도인 것이다. 

빈 병 스티커에 환급보증금액에 표기되어 있다.
빈병 스티커에 환급보증금액이 표기되어 있다.


우선, 공병 무인회수기를 이용하기 전에 확인할 게 있다. 일단 병에 붙은 스티커에 보증금 환불 문구나 재사용 표시가 없으면 회수 대상이 아니다. 한꺼번에 모아서 가겠다고 30병을 초과해서 반환해도 안 된다. 해당 매장에서 구입한 영수증이 있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으면 보관 장소 문제로 30병 초과는 거부당할 수 있다. 또, 병에 붙은 바코드를 인식시켜야 하므로 스티커를 떼어내면 안된다. 

환경부에서 자원순환사업으로 공병 보증금을 100원~350원 되돌려준다.
바코드를 위쪽으로 해 투입구 안에 넣으면 되는 간단한 절차다.


미리 병 속을 깨끗이 씻어낸 후 가져갔다. 공병 무인회수기에는 따라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사용 방법이 안내되어 있다. 투입구 안에 불이 켜지면 한 번에 한 병씩 바코드가 위로 가도록 투입하면 끝나는 간단한 절차다. 

빈용기 투입이 끝나면 영수증 출력 버튼을 누른다. 출력된 영수증을 계산대나 고객센터에 보여주고, 공병 금액을 환불받으면 된다. 공병 보증금을 돌려준다고 해도 직원한테 병 한두 개를 건네며 부탁하기에는 민망한 면이 있었는데, 대면 없이 반환한 후 매장 직원을 통해 환급받으면 되니 편했다. 

화면에서 영수증 출력하기 버튼을 터치하면 영수증이 나온다.
화면에서 영수증 출력하기 버튼을 터치하면 영수증이 나온다.


소비자가 좀 더 당당해도 되는 이유는 소매업자는 제품의 판매처와 관계없이 취급 제품에 해당하는 공병을 의무적으로 반환받지 않으면 신고보상제(www.reusebottle.kr)를 통해 과태료를 부과받게 되기 때문이다. 공병 값을 제대로 주지 않는 경우에도 빈용기 상담센터(1522-0082)나 관할 지자체로 신고하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무인회수기로 반환된 공병은 소매상에서 도매상으로, 도매상에서 다시 생산자로 보내진다고 한다. 이후 세척 살균을 거쳐 다시 사용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빈병을 재사용하면 새 병을 만드는 비용보다 88원 정도 저렴하다고 하니 경제적으로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빈병 재사용을 늘리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료의 사용량을 낮출 수 있어 환경오염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www.cosmo.or.kr)에서 무인회수기 위치가 검색된다.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에서 무인회수기 위치가 검색된다.


백화점이나 할인점과 같은 대형점에는 공병 반환 장소가 설치되어 있다. 앞으로 전국적으로 더 추가할 계획이라고 한다. 근처 무인회수기의 위치는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www.cosmo.or.kr)의 빈용기 반환지원서비스 메뉴에서 지역을 선택해 찾아보면 된다. 누리집에서는 무인회수기 위치만이 아니라 빈용기 보증금 제도 소개와 연도별 빈용기 회수 현황, 보증금 대상 사업자도 확인할 수 있다. 

빈병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반환해 자원순환에도 기여하고, 동전 몇 개이지만 놓칠 뻔했던 돈을 챙기게 되니 이래저래 뿌듯했다. 특히나 자녀와 함께 해보니 무인회수기 작동 과정을 신기해할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공병 재사용과 환경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가진 것 같아 빈병 네 개로 얻은 것이 참 많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최유정 likkoo@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