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유실·유기동물의 가족이 되어 주세요!

2023.01.31 정책기자단 동혜연
인쇄 목록

재작년 봄, 우리집에 새로운 식구가 생겼다. 집 근처 수풀에서 며칠 동안 밤낮으로 울고 있던 새끼 고양이를 데려다 키우게 된 것이다. 당시에는 염증도 심하고 상태가 좋지 않았는데, 다행히 금방 건강을 되찾아 지금까지도 씩씩하게 잘 지내고 있다.   

그때 우리 가족이 그냥 지나쳤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우리의 선택이 한 생명의 평생을 건져냈다는 사실이 새삼 놀랍고도 값지게 느껴진다.

나는 재작년에 구조한 고양이를 포함해 두 마리의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
나는 재작년에 구조한 고양이를 포함해 두 마리의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500만 명이라고 한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고 반려동물은 이제 가족이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가 됐다.

나처럼 길거리에서 데려다 키우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펫샵이나 가정분양, 동물보호센터 등을 통해 입양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반려동물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나는 동물보호센터를 통한 유실·유기동물을 입양을 권하고 싶다. 나의 손길로 한 생명의 평생을 건져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뜻깊은 일인지 알기 때문이다.

정부24 홈페이지.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에 관한 정보가 적혀있다.
정부24 홈페이지.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에 관한 정보가 적혀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국의 지자체 동물보호센터에는 매년 10만 마리가 넘는 유실·유기동물이 구조되어 보호받고 있으나, 이 중 일부만(2021년 기준 45.2%) 원래 주인에게 돌아가거나 새로운 주인을 찾아가는 실정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러한 실정에 경각심을 갖고 유실·유기동물 입양 장려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반려동물 입양 계획이 있다면 이를 참고해 유실·유기동물 입양을 고려해보자. 

농식품부에서는 2018년부터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자체에서 지정한 동물보호센터에서 유실·유기동물을 ‘반려’의 목적으로 입양한 자에게 입양 시 소요되는 금액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때 지원금은 보조금 60%, 자부담 40%로 마리당 최대 25만 원이 지급된다. 지자체 별로 지원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관할 지자체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입양 후 6개월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며 ▷입양비지원신청서 ▷분양확인서 ▷진료비 등 영수증 ▷입금통장 사본 ▷신분증 사본 ▷동물등록증 등의 구비 서류를 갖추고, 동물보호센터나 동물보호단체가 있는 해당 지자체 담당 부서에 방문 또는 팩스, 담당자 이메일로도 접수가 가능하다.

춘천시 동물보호센터 홈페이지.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 관련 정보가 적혀있다.
춘천시 동물보호센터 홈페이지.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 관련 정보가 적혀있다.

춘천시 동물보호센터 반려동물산업과 허성주 주무관은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은 반려동물 입양 후 발생할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기에 유실·유기동물 입양률 증가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춘천시의 경우 지난해 196마리의 유기견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으며 2021년 대비 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충동적인 입양으로 인한 재유기, 파양 등을 예방하기 위해 당일 입양을 금지하고 있다. 입양을 원하는 경우, 입양 신청서를 작성한 후 3일의 숙려기간을 가진다. 숙려기간이 지나면 분양 서약서를 작성하고 입양할 수 있다”며 체계적인 입양 시스템에 대해 전했다.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동물보호단체 ‘유기동물 행복찾는 사람들’이 보호 중인 유기묘 및 구조된 고양이들이 새로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동물보호단체 ‘유기동물 행복찾는 사람들’이 보호 중인 유기묘 및 구조된 고양이들이 새로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실 유실·유기동물 입양을 활성화하는 것도 좋지만, 그 이전에 유실·유기동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 허 주무관은 “유실·유기동물 발생 최소화를 위해 ‘반려동물 등록’을 하면 좋겠다. 등록이 되어 있으면 동물보호센터로 구조될 경우, 주인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어 빠르게 돌려보낼 수 있다. 또 반려동물 유기를 방지할 수 있는 중요한 제도이다”라고 전했다.

반려동물 양육인구 1500만 시대라는 명성과 달리, 유실·유기동물 관련 문제들은 끊이지 않고 있다. 반려동물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함부로 버릴 수 있는 물건이 아닌데 말이다. ‘애완동물’이라는 명칭이 ‘반려동물’이라는 명칭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과 같이, 반려동물을 대하는 사회의 자세도 달라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동혜연 dhy7422@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