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설 연휴 문 여는 병원·약국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으로 단번에!

2024.02.07 정책기자단 박영미
인쇄 목록

작년 추석, 아이가 갑자기 급체를 하는 아찔한 경험을 했습니다. 추석 당일 갑자기 일이 터지니 당황했습니다. 분명 추석 연휴 문 여는 의료기관과 약국이 있다고 들었는데, 막상 찾으려니 우왕좌왕 당황했습니다. 시청 홈페이지에서 봤던가, 아님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봤던가 기억도 가물가물했습니다. 급한 마음에 포털 사이트 검색창을 눌렀는데, 길고 긴 표만 나와서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고 복잡했습니다. 다행이 평정심을 유지한 대학생 조카가 추석 당일 근무하는 약국을 알아내 그곳까지 찾아간 기억이 있습니다. 

지차제 보건소 홈페이지 게시물(캡쳐).
지차제 보건소 홈페이지 게시물.

매년 명절을 앞두고 지자체 또는 보건소에서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설 연휴 기간 문 여는 의료기관과 약국을 게시합니다. 2월 6일, 보건소 홈페이지를 방문하니 등록돼 있었습니다. 총 7개의 파일로 요일별로 문 여는 의료기관과 약국 현황에 게시돼 있었습니다. 지역별로 설 연휴 문 여는 의료기관과 약국 현황이 모두 다를 텐데요. 제가 사는 지역은 병·의원 35개소, 치과의원 8개소, 한의원 11개소, 약국 52개소, 보건기관 26개소로, 지정한 일자별로 진료를 실시할 예정이었습니다.  

설 연휴 ‘설마 병원이나 약국에 갈 일 있겠어?’라며 방심하는 사이 언제 어떻게 무슨 일이 터질지 모릅니다. 게다가 명절에는 온 가족이 모여 평상시와 다른 기름진 음식과 고기를 즐겨 먹다 보니 탈이 나는 경우도 있거니와 어린 조카들이 놀다가 크고 작은 사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일수록 병원 및 약국 찾을 일이 참 많은데요. 유경험자로서 설 연휴 문 여는 병원 및 약국은 꼭 체크하는 편입니다. 그동안은 엑셀과 PDF를 다운받아 표로 일일이 확인했었는데요. 최근 더 좋은 시스템을 발견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메인 페이지(켭쳐).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메인 페이지.

바로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입니다. 연휴기간 급하게 병원이나 약국을 가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당황하지 말고 PC는 ‘응급의료포털 E-Gen’을 검색하고, 스마트폰에서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저도 바로 앱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홈페이지 '응급의료포털' 메인 페이지(캡쳐).
홈페이지 ‘응급의료포털’ 메인 페이지.

설치 후 첫 화면은 ‘내 주변 응급의료정보 찾기’였습니다. 내 위치를 중심으로 실시간 진료 가능한 병원이나 약국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콘도 복잡하지 않고 단순했습니다. 응급실, 병의원, 약국, 자동심장 충격기로 네 개의 아이콘이 설정돼 있었습니다. 응급실 아이콘을 들어가 보니, 내 위치를 중심으로 ‘진료중’인 병원이 빨간색으로 표시돼 있었습니다. 병의원 역시 내 위치를 중심으로 진료중인 병원이 초록색으로 광범위하게 보였습니다. 상대적으로 개수가 많은 약국도 파란색 불을 밝히며 ‘운영중’이라고 표기돼 있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내 주변 중심으로 운영중인 약국 확인(캡쳐).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내 주변 중심으로 운영중인 약국 확인.

명절 당일 급작스럽게 병원이나 약국을 가야 한다면 내 손 안에 항상 들고 다니는 핸드폰으로 쉽고 빠르게 문 연 병원과 약국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사실 아프거나 다치면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하는 것이 급선무이기 때문에 컴퓨터 켜는 시간도 아깝습니다. 미리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응급의료정보제공’ 앱만 설치하면 내 위치를 중심으로 제일 가까운 병원과 약국을 찾을 수 있으니 간편하고 신속할 것 같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내 주변 중심으로 진료중인 병원 확인(캡쳐).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내 주변 중심으로 진료중인 병원 확인.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의료기관 찾기뿐만 아니라 상세한 병원 및 약국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병원을 클릭하니 진료시간, 진료과목, 실시간 병상정보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설 연휴 뿐만 아니라 응급상황에 대비해 미리 앱을 설치하고 사전 검색을 해보는 것도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보내는 지름길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약국 간편조회(캡쳐).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약국 간편조회.

응급의료정보제공 앱과 함께 보건복지콜센터 129번, 구급상황관리센터 119번, 시도콜센터 120번을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으니, 앱 사용이 어려운신 국민 여러분들은 주저 없이 전화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바라건대 이번 명절에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사용할 일 없이 아프신 분들, 다치시는 분들 없이 가족과 함께 건강하고 안전한 설날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미 pym1118@hanmail.net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