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환경교육주간 행사에 참여해 녹색 습관 점검해봤어요

2024.06.10 정책기자단 조민서
인쇄 목록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자, ‘환경의 날’(6월 5일)이 있는 ‘환경의 달’이기도 하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행사를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환경교육주간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제 3회 환경교육주간 안내. (출처=환경부 SNS 사진 캡쳐)
제3회 환경교육주간 안내.(출처=환경부 SNS)

환경교육주간은 국민들에게 환경보전의 의미를 환기하고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부가 지난 202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환경교육주간은 ‘환경의 날’인 6월 5일부터 6월 11일까지 1주일간 운영된다. 환경교육 박람회, 토크콘서트 등 온·오프라인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지고 있다.  

환경교육주간에 대한 포스터 모습이다.
환경교육주간 포스터.

이번 제3회 환경교육주간은 ‘나의 일상 속 녹색 습관 길들이기’를 주제로 시민들이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행동으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둬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됐다.

환경교육주간에 대한 세부일정에 대한 내용이다. (출처=환경교육도시 용인 블로그 화면 캡쳐)
환경교육주간 세부 일정.(출처=환경교육도시 용인 블로그)

검색해 보니 주말에 경기도 용인시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고 해 방문해보면 좋을 것 같아 직접 참여해봤다. 전시회의 경우 무료로 관람이 가능했고,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온라인 신청을 하고 참여 가능했다. 

환경교육박람회 첫째날 행사 모습.
환경교육박람회 첫날 행사 모습.

6월 8일 포은아트홀 야외무대에선 책과 음악, 일상과 만나는 환경교육을 주제로 한 북콘서트가 열렸다. 8일과 9일 포은아트홀 야외에서는 다양한 환경 콘텐츠와 체험 부스가 운영되는 환경교육박람회가 열렸다. 시민들이 참여해 환경교육을 배우고 즐기고 나눌 수 있도록 한 행사들이 다채롭게 준비됐다. 

다양한 환경 관련 체험부스와 직접 재활용 분류를 하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다.
다양한 환경 관련 체험 부스와 직접 재활용 분류를 하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다.

10일 포은아트홀에선 용인문화재단에서 환경을 주제로 한 환경음악회 ‘아름다운 세상’을 공연하고 6월 15일까지 포은아트갤러리에서는 ‘친애하는 지구에게’를 주제로 환경전시회도 열린다. 

아이들이 환경교육주간 행사에 참여한 사진 모습이다.
아이들이 환경교육주간 행사에 참여한 모습.

탄소중립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를 막기 위해 인간 활동에 의한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흡수량을 증대하여 순배출량이 ‘0’이 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역시 2050년을 목표로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탄소중립에 대한 내용이다. (출처=탄소중립 정책포털 https://www.gihoo.or.kr/menu.es?mid=a30101020000)
탄소중립에 대한 내용.(출처=탄소중립 정책포털 https://www.gihoo.or.kr/menu.es?mid=a30101020000)

실제로 산업혁명 이후 지구의 평균 기온은 1도 이상 높아졌으며, 더 이상의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탄소중립을 위한 적극적인 실천이 필요하다고 한다.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 방안으로 분리배출, 다회용품 사용, 대중교통 이용 등이 있다.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환경 친화적 생활습관을 실천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탄소중립을 향한 발길이 좀 더 가벼워지길 바라본다. 

환경교육주간 누리집 : https://www.keep.go.kr/contents/ecoeduweek/index.html



정책기자단 조민서 사진
정책기자단|조민서minn62139@gmail.com
신중하고 정확한 소식을 올바르게 전달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