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처음 키우는 초보 엄마·아빠의 경우,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이렇게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맞는지 혹시나 내가 잘못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많이 드는 것이 현실이다.
보통은 유명 인터넷 양육 관련 커뮤니티를 참고하거나 부모님과 지인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제대로 된 아이를 위한 양육 정보라 하기에 어려운 점도 많고, 정말 작은 것부터 다양한 아이별 의문점을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학부모 i-누리 이미지. (출처 = 학부모 i-누리)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를 어떻게 양육할지, 상황별 정보와 상담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에게 육아정책연구소가 운영하는 i-누리 포털(이하 ' i-누리')을 추천한다.
i-누리는 '교사 버전'과 '학부모 버전'으로 나다. 아이를 양육하고 키우는 데 있어서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부터 전문가 상담까지 제공 받을 수 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학부모 i-누리'를 이용하면 된다.
☞ 학부모 i-누리 바로 가기
▲부모교육자료, ▲놀이지원자료, ▲부모배움터, ▲실시간 부모교육, ▲양육 상담 게시판, ▲실시간 온라인상담 등 총 6가지로 분류되어 학부모에게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11개월 된 아이를 키우는 아빠인 나는 아이를 하루 종일 보지 않기에 애착 형성이 부족한 건 아닌지 걱정이 많았다.
i-누리 '[영유아 부모교육] 아버지'를 수강하며 아이에게 아빠란 어떤 존재일지 생각해 보고, 아이를 양육하는 방식에 대해 많은 고민도 하며 크게 도움이 되었다.
'부모교육자료'와 '부모배움터'를 통해서도 아버지로서 아이를 양육하는 방식과 영유아 양육에 대해 배웠다.
![[영유아 부모교육] 아버지. (출처: 학부모 i-누리)](https://www.korea.kr/newsWeb/resources/attaches/2025.07/22/2(3).png)
[영유아 부모교육] 아버지. (출처 = 학부모 i-누리)
이렇게 배운 것들은 내 아이의 어린이집 첫 등원과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빠와 함께하는 아이의 어린이집 첫 등원.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낼 때 어떻게 해야 지 몰라 막막했는데, 아이에게 아빠란 존재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인지한 후 신체접촉과 아빠의 중·저음 목소리를 활용한 책 읽기를 통해 애착 형성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며 양육하는 아빠.
가장 유익했고, 많은 부모님들께 추천하는 것은 '양육 상담'이다.
영·유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들을 위한 상담 공간이다.
영·유아발달부터 정서발달·행동발달 등 다양한 분야별로 상담이 가능하다.
분야별 전문가를 통한 양육 상담. (출처 = 학부모 i-누리)
i-누리에서 분야별 양육 전문가에게 직접 질문을 남길 수 있고, 전문가의 답변을 바탕으로 육아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 역시 아이의 수면 문제에 있어서 질문했고 도움을 받았다.
양육 상담 서비스를 통해 많은 영·유아 부모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수면 관련 문제로 양육 상담 서비스에 질문을 남겼다.
내가 남긴 질문뿐 아니라, 다른 부모들의 고민도 공개된 질문이라면 함께 볼 수 있어 커뮤니티로서도 꽤 유익하다.
실제로 다른 부모들의 질문을 통해 알고 싶었던 점을 배우기도 한다.
나는 전문가를 통한 양육 상담이 i-누리 서비스에서 가장 유익하고 중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불확실한 정보들을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실제 아이를 양육하면서 도움이 된 내용을 기반으로 i-누리 서비스를 소개하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고, 이를 통해 어려움을 겪을 많은 초보 엄마·아빠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시간에도 아이를 걱정하며 많은 고민으로 밤을 지새울 부모님들, 파이팅!
유익한 정책을 다루고,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