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손님 늘고, 매출도 늘고↑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9월)에 민생회복 소비쿠폰까지 더해.
반찬가게에서 느낀 지역상권 활기.

2025.08.04 정책기자단 박세아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자취하다 보니 집밥을 먹고 싶을 때, 동네 반찬 가게에 자주 가는 편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동네 반찬 가게에 들렀다가 문 앞에 붙은 포스터를 보게 됐습니다.

반찬 가게 앞에 붙어 있던 포스터.
반찬 가게 앞에 붙어 있던 포스터.

2025년 5월부터 9월까지 진행되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10%환급 행사' 안내 포스터였는데요.

저는 이미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하 상품권) 할인 혜택을 잘 활용하고 있던 터라 '어? 또 뭐가 있나?' 싶어 자세히 들여다봤습니다.

알고 보니 기존 상품권 구매 시 받을 수 있던 10% 할인은 그대로 받으면서, 상품권을 사용했을 때 결제 금액의 10%를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는 환급 이벤트더라고요.

디지털온누리 10% 환급 행사 포스터.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10% 환급 행사 포스터.

위 포스터에 쓰여 있는 것처럼 '매주 상품권 1만 원 이상 누적 사용 시 최대 10%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회차마다 최대 2만 원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5월 셋째 주 일요일부터 9월 마지막 날까지 약 5개월 동안 매주 참여할 수 있어 바로 이용해 봤습니다.

저는 매달 10만 원 정도의 상품권을 충전해 사용하는데요.

그러면 구매할 때 선할인 10%를 할인받아 9만 원으로 10만 원의 상품권을 충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처럼 반찬 가게에서 국·계란말이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열무김치까지 골라 QR코드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추가 10%환급행사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좋았던 건 따로 응모하거나 인증할 필요도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상품권으로 결제만 하면 자동으로 환급 대상이 되니 번거롭지 않아 좋았습니다.

결제 일주일 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의 선물함에 새로운 선물이 도착했다는 알림과 함께 2000원의 환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환급 선물.
환급 선물.

상품권 살 때 이미 10% 할인 받았는데, 다시 10% 환급까지 총 20% 할인 효과니 2만 원 어치의 반찬을 4천 원이나 할인받아 살 수 있었던 건데요!

반찬을 한 팩 더 살 수 있는 정도의 가격이라 꽤 큰 혜택으로 느껴졌습니다.

반찬 가게.
반찬 가게.

요즘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외에도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가맹점을 많이들 찾아보고 계실 텐데요.

상품권과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직접 사용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 중 하나가 '이런 정책이 실제로 소비 진작, 자영업자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가게 사장님과 가게를 찾은 손님께 직접 여쭤봤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가게의 사장님께서는 "솔직히 처음엔 QR결제라 좀 낯설었는데, 지금은 손님 절반 이상이 디지털온누리 상품권을 쓰세요. 특히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후에는 손님도 많이 늘고 그만큼 매출도 확 늘었습니다." 라며, "손님들도 모르시는 혜택은 제가 직접 알려드리기도 하는데 '할인이 많이 되네요~' 하며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면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고요."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같은 날 만난 단골손님분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사다 보니 부담도 적고, 냉장고를 잘 채우고 있습니다" 하며 유쾌하게 웃으셨습니다.

저 또한 디지털온누리상품권을 쓰면서 할인 혜택에 더해서 전통시장에서 쓴 금액은 소득공제도 최대 40%까지 적용되니 알차게 혜택을 챙길 수 있었고, 지역 가게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도 더 의미 있는 소비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쓰면서도 평소보다 훨씬 부담 없이 소비할 수 있어서 마음이 편안했고요!

물가가 오르고 지갑 열기가 조심스러운 요즘,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과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같은 정책들은 소비자와 상인 모두 숨을 돌릴 수 있게 해주는 숨구멍이 되어주는것 같습니다.

알뜰하게 장도 보고, 내 소비가 지역 상권에도 힘이 되는 기분 좋은 소비를 여러분도 꼭 경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세아 new220723@naver.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