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기자단 소재를 주변에서 발굴하다 보니 지인들이 어떤 정책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지, 어떤 정책의 수혜를 받고 있는지 유심히 살피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그리고 지인들도 가끔 정책 관련해서 문의를 해오기도 한다.
어르신께서 지난해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으로 다녀오신 속리산 숲체험휴양림의 풍경.
동네 아는 어르신 중 한 분은 차상위계층으로 다양한 혜택을 받고 계신다.
문화누리카드로는 운동도 하시고 손자 책도 사주신다고 좋아하셨고, 작년 겨울엔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으로 아들 가족과 속리산 숲체험휴양림 여행을 다녀오셨다며 너무 기뻐하셨다.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지원 사업은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가진 산림복지소외자가 산림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의 이용권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출처=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누리집)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 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 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로 1인당 연간 14만 원이 지원되며,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지원 사업은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가진 산림복지소외자가 산림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의 이용권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런데 올해는 아들도 바쁘고 손자도 공부로 정신없다면서 휴양림을 못 갈 것 같다며 아쉬워하셨다.
그러면서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을 사용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하냐며 나에게 물어오셨다.
그런 말씀을 들으니 또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서 오지랖을 좀 떨어봤다.
8월 12일부터 교통약자와 함께 60세 이상 고령자가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을 비대면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출처=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누리집)
우선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고객센터에 전화했더니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을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면서 해당자가 60세 이상이기 때문에 이미 안내 문자가 발송되었을 거라는 것이다.
어르신께 문자 온 거 있느냐고 여쭤보고 휴대전화를 확인해 봤더니 아니나 다를까, 친절하게 안내 문자와 이용 가능한 곳의 물품의 사진까지 메시지에 있었다.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은 전국 302개 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사정상 이용이 힘들 경우 비대면으로 이용도 가능하다.
그런데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을 받은 누구나 이 비대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첫 번째로 선정된 운영 대상은 교통약자인 장애 유형이었고 8월 12일부터는 60세 이상 고령자가 포함된 가족이 추가로 선정되었다.
이때 어르신도 비대면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이다.
운영 기간은 이달 말까지로, 해당한다면 빨리 이용하는 것이 좋다.
교통약자나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산림복지서비스.
교통약자나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산림복지서비스.
또 고객센터의 문의한 결과, 우선 1차적으로는 8월 말까지 비대면 산림복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2차로 대상을 확대하고 추후 기간을 안내할 계획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상품이 품절될 수 있으니 지금 신청하는 것이 좋다는 답변을 받았다.
어르신께 어떤 상품이 맘에 드는지 여쭤보니 요즘 몸이 영 찌뿌둥해서 잠을 푹 못 주무신다면서 청평자연휴양림의 홈편백 테라피 패키지와 숲쟁이협동조합의 피톤치드 꽃잠베개 키트 중에 심사숙고하시다가 베개 세트를 선택하셨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주문을 도와드렸다.
이번 일을 계기로 나라의 정책이라는 것이 공급자가 아닌 '수혜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다.
최근 소비 쿠폰이 발급되면서 소비 쿠폰의 카드 색깔별로 소득을 나타낸 것을 보고 이재명 대통령이 인권 감수성 부족을 강하게 질타한 것을 보며 공감할 줄 아는 대통령이 있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은 사실 휴양림이나 치유의 숲 등을 이용할 때 가장 큰 만족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어르신처럼 아들 내외가 도와주지 않으면 인터넷에 접속해 날짜에 맞춰 예약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에 가깝다.
그런데 이렇게 수혜자의 입장에서 비대면 서비스로 내가 필요한 것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세심한 배려가 너무나도 고맙다는 생각을 해본다.
올해는 벌써 이용권 신청이 마감되었지만, 이용권을 발급받을 수 있는 수혜자라면 내년에 꼭 도전해서 다양한 혜택을 즐길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