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11월 걷기여행길 5선, ‘늦가을의 정취 느끼며 걷는 길’

2020.11.19 한국관광공사
인쇄 목록
11월 걷기여행길 5선, ‘늦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걷는 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매월 여행하기 좋은 ‘걷기여행길’을 선정한다. 제대로 가을을 만끽하지도 못했는데 겨울이 성큼 찾아왔다. 구름 한 점 없는 청명한 가을 하늘을 보내며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늦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걷는 길」이라는 테마로 11월 ‘걷기 좋은 여행길’을 선정하였다.
아직은 인적이 드문 숲길을 걷기도 하고, 억새풀을 실컷 볼 수 있는 길도 있다. 답답한 봄과 여름을 보낸 우리가 시원하다 못해 차가워진 바람을 맞으며 걷다 보면 자연히 마음의 여유가 찾아온다. 하지만 가을의 정취를 느끼는 데 심취해 잠깐이라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모두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마스크 착용을 필수며 타인과의 거리를 2m씩 두고 걸어야 한다. 이달의 추천 걷기여행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두루누비’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충청북도 단양군) 소백산자락길 6코스 온달평강로맨스길
보발리전망대에서 바라본 보발재의 전경 보발리전망대에서 바라본 보발재의 전경.
소백산 자락길 6구간의 시작, 모자의 모습 소백산 자락길 6구간의 시작, 모자의 모습.
낙엽이 가득한 10월 중순의 길 낙엽이 가득한 10월 중순의 길.
곳곳이 붉게 물든 잎으로 가득하다. 곳곳이 붉게 물든 잎으로 가득하다.
굽이굽이 돌아가는 길 굽이굽이 돌아가는 길.
온달 장군의 무용담으로 알려진 온달산성 온달 장군의 무용담으로 알려진 온달산성.
온달 관광지에서 만나는 옛 건물 온달 관광지에서 만나는 옛 건물.
온달 관광지 앞, 과거로의 타임슬립 온달 관광지 앞, 과거로의 타임슬립.
경상북도 영주시에서 시작해 충청북도 단양군으로 이어지는 소백산 자락길은 늦가을 나들이객의 마음과 발길을 사로잡는 길이다. 총 11개 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제 6코스인 ‘온달평강로맨스길’은 완연한 가을의 절경을 뽐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온달평강로맨스길은 보발재에서 시작해 방터, 온달산성 등을 지나 영춘면사무소까지를 이르며 전체 약 13.8km, 일반 성인 걸음으로 4시간 정도 소요되는 길이다. 코스는 비순환형으로 단양 시외버스 공용 터미널 인근 다누리 센터 앞 정류장에서 보발리행 버스를 타고 출발지 근처까지 갈 수 있다.
출발지인 보발재는 고드너미재라고도 불리는데, 이곳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관광사진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굽이굽이 단풍길’의 배경지로도 유명하다. 또한 중반부에는 화전민촌이 있는 방터 주변을 지날 수 있는데, 불을 놓아 들풀과 잡목을 태운 뒤 땅을 개간해 농사를 짓던 화전민 생활을 느껴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다. 길의 후반부에 있는 온달 관광지는 온달 장군과 평강 공주의 전설을 테마로 꾸민 곳으로, 드라마 〈연개소문〉, 〈태왕사신기〉, 〈천추태후〉 등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이곳의 황궁 안에서는 온달과 평강이 살았던 시대의 의복을 입어보고 사진 촬영도 가능해, 타임슬립 여행으로 제격이다. 온달 관광지 부근에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한 화장실, 매점, 식당 등이 있다. 영춘면 상리에 있는 영춘면 사무소에 도착하면 길은 끝난다. 참고로 영춘마을은 작지만, 좌측으로 남한강 줄기와 소백산의 절경을 함께 만끽할 수 있어 눈 호강을 하며 쉬었다 가기에 제격이다.
  • 코스 경로 : 고드너머재 - 방터 - 소백산 화전민촌 - 온달산성 - 최가동 - 온달관광지 - 영춘면사무소
  • 거리 : 약 13.8km
  • 소백산자락길 6코스 온달평강로맨스길 자세히 보기
  •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제주에코스위츠 : 서귀포시 중문상로 207-13, 064-738-9975 더세리호스텔 : 서귀포시 법환상로2번길 97-17, 064-739-9966 꿈꾸는 노마드 : 서귀포시 선반로 54, 010-36**-4459
2.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 칠산갯길 300리 5코스 불갑사길
보물 제830호 불갑사 대웅전 보물 제830호 불갑사 대웅전.
불갑사 경내, 자연과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불갑사 경내, 자연과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불갑사 경내에 우뚝 솟은 은행나무가 가을을 준비하고 있다 불갑사 경내에 우뚝 솟은 은행나무가 가을을 준비하고 있다.
불갑사 일주문, 큰 나무 기둥 두 그루를 그대로 쓴 게 인상적이다 불갑사 일주문, 큰 나무 기둥 두 그루를 그대로 쓴 게 인상적이다.
불갑사 일주문의 늦은 오후 불갑사 일주문의 늦은 오후.
불갑사길의 대부분은 인도가 없는 도로다 불갑사길의 대부분은 인도가 없는 도로다.
불갑사로 들어서는 길 위로 가을이 찾아오고 있다 불갑사로 들어서는 길 위로 가을이 찾아오고 있다.
불갑사의 가을은 무척 매력적이다 불갑사의 가을은 무척 매력적이다.
불갑저수지는 전남 지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불갑저수지는 전남 지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불갑저수지를 따라 걷는 길, 여기에서는 인도를 찾아볼 수 있다 불갑저수지를 따라 걷는 길, 여기에서는 인도를 찾아볼 수 있다.
불갑천 옆으로는 이미 추수를 마친 논이 노란 속살을 드러내고 있다 불갑천 옆으로는 이미 추수를 마친 논이 노란 속살을 드러내고 있다.
불갑천을 따라 걷기 좋은 길이 조성되어 있다 불갑천을 따라 걷기 좋은 길이 조성되어 있다.
영광불갑테마공원은 작은 습지를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다, 데크를 따라 거닐어 보자 영광불갑테마공원은 작은 습지를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다, 데크를 따라 거닐어 보자.
추수가 끝난 들판에 억새가 흩날리는 모습에 왠지 모르게 안도감이 느껴졌다 추수가 끝난 들판에 억새가 흩날리는 모습에 왠지 모르게 안도감이 느껴졌다.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 칠산갯길 300리 5코스 불갑사길은 불갑사에서 시작, 불갑천을 따라 불갑저수지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불갑사를 포함해 코스 전체가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져 있어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다.
불갑사길은 불갑사 입구, 일주문에서 시작한다. 불갑사는 백제 침류왕 원년인 서기 384년에 창건한 사찰이다. 인도 간다라 지방 출신의 승려 마라난타가 백제에 불법을 전하기 위해 지은 것으로, 호남 지역 최초의 사찰로 알려져 있다. 불갑사 주변으로 꽃무릇 군락지가 있어 매년 여름과 가을 사이 많은 여행객이 이곳을 찾는다. 코스 내에 불갑사 경내가 포함되지는 않지만 함께 둘러볼 것을 추천한다.
길은 총 15km 길이의 코스로, 영광불갑테마공원과 불갑저수지수변공원 등을 거친다. 매년 가을 단풍을 감상하거나, 목가적인 분위기의 시골 풍경을 만나볼 수도 있다. 불갑천을 따라 걷고, 공원 벤치에 앉아 저수지를 감상해보자.
불갑저수지수변공원 이후로는 도로변을 따라 걸어야 하니 통행 차량에 유의할 것. 코스에서 약간 벗어난 채 불갑천 옆 임도를 거닐어도 좋다. 곳곳에서 민주열사 박관현, 영광김씨 시조의 동상 등이 있으며, 공원에는 크고 작은 조각상이 여럿 자리하고 있기도 하다. 내산서원은 조선 중기의 학자이자 의병장으로도 활약했던 강항을 배향한 서원이다. 한 바퀴를 돌아 도착 지점인 영광불갑생태공원에 도착하기까지는 약 5시간이 걸린다. 순환형 코스로 구성되어 있어 시작점으로 복귀하는 데는 그리 어렵지 않다.
  • 코스 경로 : 불갑사 - 불갑사 관광단지 - 내산서원 - 박관현열사 동상 - 불갑저수지 수변공원
  • 거리 : 약 15.0km
  • 영광 칠산갯길 300리 5코스 불갑사길 자세히 보기
  •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웨스트오션컨트리클럽 : 영광군 백수읍 해안로 1362-70, 061-350-2025
3. (인천 강화군) 강화나들길 16코스 서해황금들녘길
강화나들길16코스 가을을 느낄 수 있는 억새가 한창이다 강화나들길16코스 가을을 느낄 수 있는 억새가 한창이다.
강화나들길16코스 강화 외포항 젓갈수산시장 강화나들길16코스 강화 외포항 젓갈수산시장.
강화나들길16코스 계룡돈대에서 내려다보이는 황금들녘 강화나들길16코스 계룡돈대에서 내려다보이는 황금들녘.
강화나들길16코스 계룡돈대의 모습 강화나들길16코스 계룡돈대의 모습.
강화나들길16코스 덕산산림욕장에서 만난 도토리 강화나들길16코스 덕산산림욕장에서 만난 도토리.
강화나들길16코스 왼쪽은 황금들녘 오른쪽은 바다가 펼쳐진다 강화나들길16코스 왼쪽은 황금들녘 오른쪽은 바다가 펼쳐진다.
강화나들길16코스 제방길 오른쪽으로 펼쳐지는 바다. 낚시를 하러 나온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강화나들길16코스 제방길 오른쪽으로 펼쳐지는 바다. 낚시를 하러 나온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강화나들길16코스 제방길을 걷다보면 왼쪽으로 보이는 황금들녘 강화나들길16코스 제방길을 걷다보면 왼쪽으로 보이는 황금들녘.
강화나들길16코스 창후리선착장 뒷쪽으로 펼쳐진 붉게물든 칠면초 강화나들길16코스 창후리선착장 뒷쪽으로 펼쳐진 붉게물든 칠면초.
강화나들길 16코스는 13.5km 남짓 되는 길로 창후여객터미널을 시작으로 계룡돈대 - 용두레마을 - 덕산산림욕장 - 외포여객터미널로 이어지는 비순환형길이다. 바다, 평야, 산을 두루 경험할 수 있는 길로 가을이 한창인 시즌에 이 길을 걸으면 왼쪽으로는 황금빛으로 변한 황금 들판과 오른쪽으로는 바다를 한 번에 담으며 걸을 수 있다.(출발지점 창후여객터미널 기준) 특히 가을에는 출발지점인 창후여객터미널 뒷편과 길을 걸으며 중간중간 볼 수 있는 붉게 물든 칠면초가 장관을 이루고, 길 곳곳에서 억새들을 만날 수 있어 눈이 즐겁다.
제방길 중간에는 해안선 방어를 위해 만들어진 망월돈대와 계룡돈대를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보는 주변 풍경이 굉장히 아름답다. 계룡돈대가 망월돈대보다 조금 더 높은 위치에 있어서 계룡돈대에서 꼭 주변 풍경을 내려다 보는 것을 추천한다. 덕산산림욕장은 초입에 가파른 길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걷기 무난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길이다. 도착 지점인 강화도 외포항은 먹거리와 볼거리가 많은데 젓갈 수산시장, 카페, 횟집, 음식점 등이 즐비해 있으니 바다 근처에서 먹을 수 있는 신선한 재료로 먹거리를 즐겨보자.
  • 코스 경로 : 창후여객터미널 - 계룡돈대 - 용두레마을 - 덕산산림욕장 - 외포여객터미널
  • 거리 : 약 13.5km
  • 강화나들길 16코스 서해황금들녘길 자세히 보기
  •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남취당의 한옥이야기 :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1066, 010-95**-0226 장보고 한옥펜션 : 강화군 송해면 강화대로833번길 44-30, 010-71**-3585
4. (제주 서귀포시) 한남리 머체왓숲길
넓은 목장에서 시작 넓은 목장에서 시작.
꽃과 함께 쫙 펼쳐진 목장 꽃과 함께 쫙 펼쳐진 목장.
나뭇잎들 사이로 햇살이 비친다 나뭇잎들 사이로 햇살이 비친다.
빼곡하게 들어찬 나무 빼곡하게 들어찬 나무.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듯할 발걸음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듯할 발걸음.
점점 어두워지는 숲길 점점 어두워지는 숲길.
어두움 뒤에 밝음이 기다려지는 숲길 어두움 뒤에 밝음이 기다려지는 숲길.
한 바퀴 돌아 다시 제자리, 목장을 만나다 한 바퀴 돌아 다시 제자리, 목장을 만나다.
제주는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지만 바다만큼 숲 여행지로도 유명하다. 이미 너무나 유명한 사려니숲길, 절물자연휴양림, 비자림 외에도 화순곶자왈, 보롬왓 등 포토 스폿으로 알려진 숲길도 있다. 그 중 아직은 조금 덜 알려진 한남리 머체왓숲길은 한적한 숲 걷기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에 위치한 머체왓숲길은 머체(돌이 엉기정기 쌓이고 잡목이 우거진 곳)로 이루러진 밭(왓)을 일컫는 제주 방언에서 비롯됐다. 초원과 삼나무·편백나무 등이 어우러진 울창한 원시림을 비롯해 긴 하천인 서중천 계곡까지 끼고 있는 이 길은 제주의 자연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곳이다.
머체왓 숲길은 정돈된 숲길이라기보다 곶자왈을 닮았다. 곶자왈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제주도의 독특한 숲 또는 지형을 일컫는 제주 방언이다. 한남리 머체왓숲길은 곶자왈처럼 나무와 덩굴식물, 암석 등이 뒤섞여 있어 발바닥과 발목이 아플 수 있다. 간편한 옷차림에 트래킹화나 운동화가 적당하다.
마지막 구간의 서중천 습지에서부터는 왼편에 서중천을 끼고 내려오게 된다. 제주에서 바다를 옆에 두고 걸었던 적은 많았지만 숲에서 물을 옆에 두고 걷는 건 또 다른 매력이 느껴진다. 한남리 머체왓 숲길은 나무부터 물, 구름, 돌까지 제주의 모든 게 다 담긴 길이다.
  • 코스 경로 : 방문객지원센터 - 돌담쉼터 - 느쟁이왓다리 - 방애흑 - 야생화길 - 머체왓전망대 - 산림욕숲길 - 머체왓집터 - 목장길 - 서중천숲터널 - 오리튼물 - 참꽃나무숲길 - 방문객지원센터(6.7km)
    입구주변에 대형 저류지 공사로 인하여 우회하여 진입해야해서 기존코스와 약간의 차이가 있음.
  • 거리 : 약 6.7km
  • 한남리 머체왓숲길 자세히 보기
5. (울산 울주군) 영남알프스 하늘억새길 3코스 사자평 억새길
구름 아래 펼쳐진 하늘길 구름 아래 펼쳐진 하늘길.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
넓게 펼쳐진 억새 평원 넓게 펼쳐진 억새 평원.
억새 평원에서 만난 억새 억새 평원에서 만난 억새.
발길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가을의 영남알프스 발길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가을의 영남알프스.
천황산 정상 천황산 정상.
천황산 일원에 펼쳐진 억새밭 사이를 가로지르는 길이 한 폭의 그림 같다 천황산 일원에 펼쳐진 억새밭 사이를 가로지르는 길이 한 폭의 그림 같다.
억새 군락지 너머로 우뚝 솟아있는 암벽 구간이 거친 산세의 매력을 뽐냈다 억새 군락지 너머로 우뚝 솟아있는 암벽 구간이 거친 산세의 매력을 뽐냈다.
케이블카 발아래로 촬영한 색동저고리 옷을 입은 나무들 케이블카 발아래로 촬영한 색동저고리 옷을 입은 나무들.
여정 말미에 만난 단풍길 여정 말미에 만난 단풍길.
천황산(1,189m)을 필두로 재약산(1,108m), 간월산(1,015m), 신불산(1,209m), 영축산(1,059m), 가지산(1,204m), 운문산(1,188m), 고헌산(1,032m), 문복산(1,0147m)까지 해발고도 1,000m가 넘는 산들이 모여 능선의 물결을 이룬다. 8, 9부 능선 곳곳, 끝없이 펼쳐진 평야엔 가을바람에 일렁이는 억새가 장관이다. 포근한 오후의 햇살이 더해지면 찬란한 금빛으로 물들며 감동을 전한다. 두 눈으로도 담아낼 수 없을 정도의 규모. 대한민국 최대 억새 군락지 영남알프스 사자평원이다.
가을을 대표하는 명품 산행길 ‘하늘 억새길’은 사자평원을 지난다. 하늘, 억새, 바람, 단풍, 운무 등의 테마로 이루어진 하늘 억새길은 1구간 억새 바람길부터, 2구간 단조 성터길, 3구간 사자평 억새길, 4구간 단풍 사색길, 5구간 달오름길까지 5개 구간, 총거리 29.7km로 이루어진 순환형 탐방로이다. 사계절 내내 수려한 풍광으로 등산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특히, 색동옷을 입은 단풍과 가을바람에 흔들리는 수십, 수백만 억새의 춤사위를 볼 수있는 추경을 으뜸으로 꼽는다.
울주의 바람에 따라 몸을 흔드는 갈대를 따라 걷다보면 죽전마을에서 재약산 정상을 지나 천황산 정상까지 오르게 된다. 한눈에 다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수려한 산세를 자랑하지만 급경사 구간과 계단길이 있는 다소 험한 코스라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출처 : 레저관광팀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