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청년에게는 일할 기회, 기업에게는 성장 동력”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등 참여로 직원 늘린 ㈜디노마드

2020.10.23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 30일부터 정보기술(IT) 활용 직무에 청년을 채용한 기업 등에 최대 6개월 인건비를 지원하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및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접수를 시작했다. 이에 정책브리핑에서는 이 사업을 통해 직원을 채용한 이대우 ㈜디노마드 대표에게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디노마드는 국내 문화예술과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들을 선보이고 있는 콘텐츠분야 벤처 기업이다.

직원 평균나이가 28세로 약 130여명이 근무하는 ‘젊은’ 기업인 이 곳은, 전시·홍보·콘텐츠 제작과 관련해 다양한 프로젝트 사업을 펼치면서 크리에이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문화예술 분야의 자체 브랜드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동종업계가 오프라인 프로젝트의 수요감소로 인해 인원 감축을 선택하고 있는데, 이에 반해 ㈜디노마드는 오히려 인원을 충원하며 적극적인 사업확장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계기는 바로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과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하면서 얻게 된 효과라고 회사는 밝혔다.

㈜디노마드에서 근무하고 있는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디노마드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디노마드에서 근무하고 있는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디노마드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디노마드는 현재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으로 25명의 청년을,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으로 7명을 채용했다. 그리고 올해안에 당초 목표했던 50여명의 직원을 모두 고용할 예정이다.

이렇게 채용한 직원들은 분야별·팀별로 다양한 업무에 배치되었는데, 주로 뉴미디어 채널을 활용한 콘텐츠기획과 디자인 기획, 프로젝트 기획(온라인전시, 페스티벌 등)을 맡고 있다.

이와 관련 이대우 ㈜디노마드 대표는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이슈가 되면서 기획 중이던 프로젝트들의 온라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자연스럽게 디지털 관련 인원 확충과 사업방향 조정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의 ‘청년 디지털 일자리·일경험 지원사업’ 등을 통해 사업방향 전환에 동력과 자신감을 얻으면서, 오히려 인원 감축이 아닌 증원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디노마드는 이 사업에 콘텐츠기획형(SNS, 뉴미디어, 콘텐츠관리 등 온라인분야의 기획·관리·운영)에 관한 직무로 지원했는데, 디지털일자리 30여명과 일경험 지원사업 21명의 채용 계획을 신청했다.

포털사이트와 회사 누리집 등을 통해 채용공고 진행한 결과, 평소 50대 1이었던 경쟁률은 두배 많은 약 100 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코로나19로 문화예술 업계 전체가 힘든 상황이지만, 정부에서 인건비를 지원받아 좋은 인력을 채용할 수 있었다”면서 “해당 지원사업이 없었다면 코로나 시기에 이런 확장 계획을 세우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일경험 지원사업으로 뛰어난 인재를 확보하게 되었다”며 “이러한 사업은 ㈜디노마드 같은 콘텐츠 기업에게는 사업을 넓히는데 정말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으로 ㈜디노마드에 입사한 청년 재직자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 모두가 어려운 가운데, 소중한 일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며 “어려운 상황에 놓인 미취업 청년들도 의지를 잃지 않고 노력하다 보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이직이나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러 일자리 관련 지원사업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되는만큼 주변에 이러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지인을 통해 일자리 사업을 알게 된 후 취업에 성공한 또 다른 재직자는 “정부의 지원으로 취업이 된 만큼, 기업에 보탬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감사한 마음을 갖고 회사 생활에 적응하고 있다”며 소감을 밝혔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일경험 지원사업’ 누리집 ☞ http://www.work.go.kr/youthjob
‘청년 디지털 일자리·일경험 지원사업’ 누리집 ☞ http://www.work.go.kr/youthjob

이 대표는 “현재의 청년 디지털 일자리·일경험 지원사업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사업이 계속 진행된다면 또 신청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는 ㈜디노마드를 포함한 중소·중견기업에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이 대표는 현재 이 사업의 수행기관에 추가인력 가능 여부를 문의 중이다.

그러면서 청년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청년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위해 청년기업의 보증보험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증권 발행이 보다 수월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가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증보험증권 발행이 필수인데, 사업수행실적과 신용도 등 다양한 내용을 검토해 보증한도를 측정하는 보증보험증권발행은 초기 청년기업에게 어느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 대표는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시기겠지만, 청년의 장점은 힘과 가능성”이라며 “청년들은 도전을 두려워 하지 마시고, 같이 힘든 시기를 이겨낸다면 분명 지금도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지난 9월 28일 ㈜디노마드를 방문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청년 고용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디노마드와 같이 청년 채용을 위해 애써 주고 계신 기업들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서 “청년 신규 일자리 사업이 내실 있게 운영되어 청년은 일할 기회를, 기업은 위기 극복을 위한 동력을 얻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사업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노동부가 추진하고 있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은 IT 활용가능 직무에 청년을 채용한 중소·중견기업에 인건비 월 최대 180만원 및 간접노무비 10만원을 최대 6개월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을 단기 채용해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중소·중견기업에 월 최대 80만원 및 관리비 10%를 최대 6개월간 지원한다.

이 사업은 현재 민간운영기관을 통해 기업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을 받고 있고,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도 사업 운영기관 또는 취업 포털 사이트를 이용해 기업이 채용하는 일자리를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각 권역별 민간운영기관에 구직 희망자로 등록해 민간운영기관을 통해 관심 분야 기업에 취업 알선을 받거나 관련 취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은 사업 누리집(http://www.work.go.kr/youthjob) 내 ‘운영기관 찾기’를 이용해 검색 가능하며, 위크넷 등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사업 참여기업의 채용공고를 확인한 후 직접 지원도 가능하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