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감염병 백신·치료제 전임상시험 원스톱 지원체계 가동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 개소…21일까지 코로나 백신·치료제 전임상 지원 1차 모집

2022.06.0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 현판식을 갖고, 신·변종 감염병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수적인 ‘전임상시험’의 상시적인 지원 체계 운영을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 대응 연구개발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전임상시험을 지원하면서 SK바이오사이언스와 셀트리온 등 기업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에 기여했다.

전임상시험이란 치료제와 백신 등 의약품의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필수 단계로, 세포단위 실험 및 소동물·영장류 실험 등을 통해 약물의 유효성 및 독성 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체계.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체계.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는 기존 코로나19 상황에 한시적으로 지원하던 치료제·백신의 전임상시험 지원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설립이 추진됐다.

이 센터에는 생명(연)을 총괄 운영기관으로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안전성평가연구소,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 등이 참여한다.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는 현안인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의 전임상시험을 우선 지원한다. 향후에는 코로나19 상황의 안정 여부에 따라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감염병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는 오는 21일까지 전임상시험 지원을 위한 1차 모집을 시작한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을 개발하는 국내 산·학·연 기관이며,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 통합관리시스템(https://portal.kribb.re.kr/kpec)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8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 현판식이 진행됐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8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 현판식이 열렸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편 이날 현판식에는 고서곤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 김장성 생명연 원장, 고경철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장을 비롯한 참여 기관장 및 연구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고서곤 실장은 “감염병의 특성상 출현 형태와 시점에 대한 예측이 매우 어려워 신변종 감염병 발생 때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선제적으로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가전임상지원센터가 코로나19 극복 및 미래에 다가올 신변종 감염병 치료제·백신 신속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장성 원장은 “코로나19 협의체를 통해 쌓은 전임상시험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체계를 더욱 고도화해 국민건강 증진과 국가사회 현안 해결에 앞장서겠다”며 “협력체계를 확대해 신변종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역량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 생명기술과(044-202-456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