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원스톱 진료기관’ 1만개로 확대…7개 권역별 병상공동활용 구축

코로나 진료기관 명칭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포털서 검색 가능하게

2022.07.01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정부가 1일부터 코로나19 진료 등을 담당해 온 호흡기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전화상담 병·의원 등의 명칭을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한다.

특히 호흡기환자진료센터 중에서 검사와 대면진료, 치료제 처방까지 한 곳에서 모두 가능한 곳을 ‘원스톱 진료기관’으로 지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원스톱 진료기관은 당초 5000개를 목표로 추진해 왔는데, 현재 목표를 넘어 6206개 확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원스톱 진료기관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해 1만 개 이상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오늘 기준으로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총 1만 2601개를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되는 서울의 한 호흡기 전담 클리닉.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되는 서울의 한 호흡기 전담 클리닉.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최근 코로나19 신규확진자 수가 1만명을 넘고 감염재생산지수 값은 1에 도달하는 등 재유행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에 대비해 의료대응체계 및 병상 대응체계에서 준비 중인 과제를 점검했다.

의료대응체계 측면에서는 호흡기 유증상자 및 확진자가 진단검사·치료제 처방·진료 등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1일부터 코로나19 의료기관을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한다.

이 중에서 ‘원스톱 진료기관’을 지정해 운영한다. 1일 현재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1만 2601개, ‘원스톱 진료기관’은 6206개를 확보했다.

정부는 원스톱 진료기관을 1만개까지 확대해 재유행에 대비하고 지역사회에서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의료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역 내 호흡기환자진료센터 현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주요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검색 가능하도록 하고, 코로나19 홈페이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도 이를 게재한다.

다만, 센터 현황 정보가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은 7월 중 마련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유증상자 및 확진자는 시스템 마련 전까지 사전 전화예약 등을 통해 센터별 현황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또 가용 병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권역별 병상 공동활용 체계’를 마련해 인접 지역끼리 7개의 권역을 설정하도록 하고, 필요 시 권역 내에서 탄력적인 병상 배정이 이뤄지도록 한다.

이와 함께 재유행에 대비해 이미 감축한 거점전담병원 등에 일반병상 소개 및 전담병상 전환 협조를 요청해 필요할 때 신속하게 예비병상이 확보될 수 있도록 사전 조치할 계획이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팀(044-202-1714), 방역총괄팀(044-202-1757), 의료대응전략팀(044-202-1835), 환자병상·치료시설팀(044-202-197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