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분만·투석·소아 등 특수환자 병상 확보

이상민 행안장관 “의료대응 여력 충분…유행 확산 시 대응체계 즉시 가동”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 등 현장 점검…백신접종, 무엇보다 중요”

2022.07.06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증가세로 돌아선 가운데 정부가 분만, 투석 등 특수환자 병상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또 감염에 취약한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의 방역 상황도 점검한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6일 “분만, 투석, 소아 등 특수환자들이 코로나19가 재유행해도 치료를 받는데 피해가 없도록 적정 수준의 병상을 확보하고 특수병상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이 2차장은 “정부는 코로나19 유행 확산에 대비해 특수 및 응급 병상 확보, 방역 점검 강화 등을 통해 의료와 방역 대응체계가 즉시 가동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의 의료대응 여력은 충분한 상황”이라며 “재원 중인 중환자 수는 13주 연속 감속하고 사망자 수도 최근에는 10명 내외까지 감소하고 있으며, 전체 병상 가동률은 안정적으로 한 자릿수 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감염병 전문 응급센터 주차장.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감염병 전문 응급센터 주차장.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2차장은 “지난주 하루평균 확진자 수는 8549명으로 14주간 이어진 감소세가 상승세로 반전했다”면서 “감염재생산지수도 3월 넷째 주 이후 처음으로 1 이상을 나타내는 등 유행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조속히 관계부처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보다 종합적인 코로나19 재유행 대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특수환자는 입원이 가능한 병원으로 바로 이송할 수 있도록 지침을 명확히 하고, 응급 시에는 자체 입원도 가능하게 하는 등 특수환자의 이송과 입원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응급실 기능이 24시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격리병상 포화 시 일반병상에 확진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응급실 운영지침도 개정할 계획이다.

또 응급실 병상 현황을 119구급대 등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코로나 응급환자 이송과 전원 업무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 2차장은 “감염에 취약했던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과 건설 현장 등은 오는 29일까지 각 지방고용노동관서장이 직접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전국적으로 일제 점검을 시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인 근로자 고용 허가 대상 사업주 등에게는 방역 수칙에 대한 자율점검을 요청하고, 외국인 커뮤니티와 주한 공관 등을 통해 사업장 및 개인 방역 수칙에 대한 홍보와 안내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2차장은 “이번 재확산의 파고를 슬기롭게 넘으려면 무엇보다도 백신접종이 중요하다”며 “특히 4차 접종 대상자인 60세 이상 어르신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 등 고위험군은 속히 접종을 끝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