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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베타테스트 가이드북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담당부서/저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일 : 2013.03.31 유형 : 매뉴얼 주제 : 디지털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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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베타테스트는 “유저가 직접 제품을 실험해 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개발사의 품질 보증팀이 아닌 실제 고객이 앱을 테스트 해 보는 것이다.

베타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신제품 론칭을 하기 전에 거치는 마지막 절차이다. 베타테스트용 앱은 아직 최종 개발 단계에 접어들지 못했기 때문에 완벽하게 제 기능을 할 것이라는 기대는 버려야 한다. 대신에 베타테스트를 할 경우, 앱 론칭에 앞서 유저의 반응을 미리 간략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모바일 앱 기획 및 개발 단계에서 아무리 많은 아이디어를 짜내어도 일반 유저 중 누군가는 여태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앱 기능을 제시하기 마련이다. 현재 앱스토어에는 적절한 테스팅을 거치지 않고 무분별하게 론칭된 앱으로 인해 크래쉬 및 버그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평점 1점자리 불만성 리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렇게 부실한 앱은 좀 더 큰 규모의 베타테스트 및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이번 가이드북을 통해 효과적인 베타테스트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베타테스트
1. 베타테스트(BT)의 필요성
2. 베타테스트(BT)의 단계
3. 알파테스트(AT)
4. 베타테스트(BT)
5. 클로즈 베타테스트(CBT)
6. 오픈 베타테스트(OBT)
7. 베타테스트 방법
8. 베타테스트의 이점
9. 전문가 피드백

Ⅱ. 포커스 그룹
1. 여러 유형의 포커스 그룹
2. 포커스 그룹 테스트 방법

Ⅲ. 품질보증
1. 배경
2.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분화
3. iOS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분화
4. 품질 보증 테스트

Ⅳ. 마케팅 사전 준비
1. 아이콘
2. 스크린 샷
3. 디스크립션
4. 트레일러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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