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지역 직업교육 우수인재 장학금 수여식 격려사

연설자 : 교육부 장관 연설일 : 2021.05.13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오늘 장학금 수여자로 선정되신 34명분의 우리 학생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계시는 여러분들 직접 뵙지 못해서 많이 아쉽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지만, 그나마 온라인으로라도 만나고, 이곳에서 소박하게나마 장학금 수여 행사를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성화고 우수학생들을 위해 장학금과 함께 이런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님과 직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우리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주실 세종테크노파크 김현태 원장님과 전국 혁신기관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도 학교 현장에서 늘 학생들의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선생님들께 특별히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한발 먼저 사회를 나아가고자 직업교육을 선택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학생 여러분들을 보면 정말 기특하고 자랑스럽고 많이 응원하게 됩니다.
교육부에서 직업계고등학교 학생 여러분들을 응원과 지원하기 위해서 추진 중인 몇 가지 정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급속한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 산업구조가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서 직업계고등학교의 학과나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변화시키고 고도화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그리고 더 안전하고 괜찮은 여건을 갖춘 기업과 연계해서 현장실습의 기회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코로나19 상황으로 현장실습의 기회가 제한적이어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내년까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여러분들에게 더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대책들도 마련하고 있다는 말씀도 아울러 드립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취업 이후에도 사회에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고교취업연계장려금을 지원하고 있고,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내일채움공제를 통해 자산 마련을 위한 지원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언제든 더 공부할 수 있도록 재직자 특별전형, 매치업(業)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후진학 정책을 마련하고 있고, 경제적인 부담도 덜 수 있도록 희망사다리 장학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방금 소개드린 몇 가지는 여러분들이 마음 것 미래를 설계하고 언제든지 할 수 있는 하고싶은 것들을 선택하고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고 교육부와 많은 분들 많은 기관에서 함께 응원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도 드리고 여러분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는 정책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항상 당당하게 자신감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마찬가지만 변화에는 늘 두려움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변화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전해 나갈 때 여러분들 한 분 한 분의 꿈을 이뤄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오늘 멘토를 맡아줄 여러분들이 오셨습니다.
멘토 여러분도 학생 여러분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멘토 여러분들은 우리 직업계고 학생들에 대한 멘토링을 통해 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고 생각하고 계시고 함께 우리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세종 인근의 학생들, 정말 반갑고 환영합니다.
오늘 이 자리를 마련해주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모든 임직원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우리 사회가 고졸인재 양성과정과 사회진출을 위해서 더욱 더 협력하고 지원체계를 더 튼튼하게 마련해서 여러분들이 앞으로 사회에서 꿈을 이뤄나가고 든든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