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국민일보 2021 영남미래포럼 영상축사

연설자 : 국무총리 연설일 : 2021.07.20

존경하는 영남에 계시는 시도민 여러분,
함께 해 주신 내빈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랜 역사를 함께하고, 대한민국 발전의 든든한 기둥이었던 영남이 이제, 또 한 번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오늘 국민일보가 준비한 ‘2021 영남미래포럼’은 영남의 화합과 도약을 이끌 소중한 자리입니다. 
지난해에 이어서, 뜻깊은 포럼을 준비해주신 변재운 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포럼을 이끌어주실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님, 이철우 경북도지사님, 권영진 대구시장님, 김경수 경남도지사, 박형준 부산시장님, 송철호 울산시장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내빈 여러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균형발전과 지방자치는 함께 가야 합니다.
그래야 전국이 골고루 잘 사는 나라가 됩니다.

그러자면, 수도권에 집중된 자본과 기회를 먼저 분산시켜야 합니다.
수도권 집중은 수도권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인구는 계속 집중되는데, 수도권의 출산율과 삶의 질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수도권이 먼저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열심히 설득하고 있습니다만, 근본적으로는 지방이 서로 힘을 모으고 협력해야 합니다.

그동안 영남의 지도자들께서 이미 여러차례 만나서 다양한 논의를 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너무 든든합니다.
지금 당장은 물 문제 등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이럴 때일수록 단체장들께서 서로를 믿고 도와주셔야 잘 해결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대구와 경북이 여러 협력 노력을 계속하고 있고, 또 부울경 지역은 메가시티라는 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럼이 열리는 울산컨벤션센터에 합동추진단도 곧 만들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정부도 균형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최근 정부는 각 권역내의 광역철도망 확충과 함께, 대구와 광주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영호남을 아우르는 광역경제권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랍니다.
1300만 영남이 함께, 수도권과 경쟁하며, 지역균형발전과 모두가 잘사는 대한민국을 이끌어 주십시오.

다시 한 번, 2021 영남미래포럼 개최를 축하드리고, 지금 전국이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인데, 이 고비를 잘 넘을 수 있도록, 우리 영남의 시도민 여러분과 단체장님들께서 많은 협조를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