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고보조금 시스템 개선으로 부정수급 적발률 지속 높여가”

2023.02.14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국고보조금 시스템 개선을 통해 부정수급 적발률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월 13일 SBS Biz <6억들여 개발한 기재부 AI…적중률 고작 “1%”>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입장입니다

“국고보조금 시스템 개선으로 부정수급 적발률 지속 높여가”

[기사 내용]

ㅇ ‘지능형 부정징후 탐지시스템’이 실제 부정수급을 적발해낸 적중률은 1%가 채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재부 입장]

□ 정부는 국고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17년 7월부터 e나라도움(국고보조금 통합관리망)의 「부정징후 탐지시스템*」을 통해 부정징후 의심사업을 추출하고 이를 부처·지자체에 통보하여 점검하고 있습니다.

* 보조사업자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가족간 거래, 세금계산서 취소 등 부정징후 패턴유형에 해당하는 집행건을 탐지하여 알려주는 시스템

ㅇ 기존 패턴유형을 활용한 「부정징후 탐지시스템」의 부정수급 적발률은 최근 6% 내외, 적발건수는 200건 이상으로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단위: 건, %)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포함)
(단위: 건, %)

□ 또한, 기존 탐지시스템을 보완하고 새로운 유형의 부정수급을 탐지하기 위해 '21년 추가 도입한 「지능형 부정징후 탐지시스템*」을 통해 기존 탐지시스템이 탐지하지 못한 부정수급을 추가로 적발하고 있습니다. 

* 과거에 적발되었던 부정수급 사업을 통계분석하여 공통 속성을 발견하고, 모니터링 대상사업이 얼마나 유사한지 점수화하여 위험도가 높은 사업 추출

ㅇ 추가 도입한 탐지시스템의 적발률도 3% 수준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 (‘21) 722건 통보, 13건 적발(1.8%) → (’22) 407건 통보, 11건 적발(2.7%)

□ 정부는 향후에도 기존 「부정징후 탐지시스템」은 현장점검 등을 통해 새로운 부정수급을 발견하여 정교화하고, 운영 초기인 「지능형 부정징후 탐지시스템」은 설명력이 높은 부정수급 공통 속성을 발굴하는 등 지속적으로 학습시켜 적발률을 높일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 보조금관리팀(044-215-432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