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화재청 “세계유산인 가야고분군 가치 확대 위한 조사연구 강화”

2023.11.01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문화재청은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의 가치 확대를 위한 조사연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 31일 SBS<국가 발굴 단 한 건…외면받는 ‘고령 대가야’>에 대한 문화재청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국가 발굴 단 한 건…외면받는 ‘고령 대가야’ 보도 관련(SBS 10.31.)

ㅇ 최근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 대한 국가기관의 발굴조사는 단 1기에 불과하며, 총 704기 중 13기만 조사가 이뤄짐. 고분군에 대한 조사연구 등을 통해 세계유산으로서의 대표성과 경제적 효과 제고가 필요.

[문화재청 입장]

 □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보존·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기관의 조사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ㅇ 대구·경북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문화재청 소속기관)를 통해 ‘고령 지산동 고분군’ 등에 대한 조사연구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현재까지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조사연구를 진행해왔으나, 향후 점진적인 조직규모 확대와 조사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조사연구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문화재청에서는 ‘고령 지산동 고분군’ 등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에 대한 조사연구 강화와 관할 지자체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유산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문의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고고연구실(042-860-917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