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가부 “고립·운둔 청소년 지원 정책, 급조된 사업 아냐”

2023.12.21 여성가족부
인쇄 목록

여성가족부는 “고립·운둔 청소년 지원 정책은 급조된 사업이 아니며 청소년 활동지원사업과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12월 21일 연합뉴스<‘은둔·고립 청소년’ 지원한다는데…실태 파악도 매뉴얼도 없어>에 대한 여성가족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12월 21일(목), 연합뉴스「‘은둔·고립 청소년’ 지원한다는데…실태 파악도 매뉴얼도 없어」보도에서 내년도 ‘고립·은둔 청소년 원스톱 패키지 사업’ 주먹구구식 추진 비판  

[여가부 설명]

□ 여성가족부는 ’24년 신규로 학업중단 후 사회적 관계단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립·은둔 청소년을 발굴* 하고 맞춤형 상담·학습, 가족 자조모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학업중단 청소년 정보 연계 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미등록한 청소년 우선 대상

□ 내년 3월부터 전국 6개 시·도* 일부 지역에서 시범사업형태로 시작되며,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 공모를 거쳐 선정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 11월에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ㅇ현재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현장 운영매뉴얼을 마련 중에 있으며, 1월 중 완료하여 이를 토대로 지자체와 지역별 사업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 올해 복지부에서 고립·은둔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 중 24%는 청소년기에 은둔이 시작되었다고 확인되었습니다.

* 「청년의 고립·은둔 실태조사」(‘23.3월~11월/ 보건사회연구원)

ㅇ 이렇듯 고립·은둔의 장기화 예방을 위해 청소년기에 선제적으로 개입해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ㅇ 또한 고립·은둔 청소년의 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해 내년 1월부터 실태조사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ㅇ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도 고립·은둔 청소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해 ‘23년도에 청소년상담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고립·은둔 청소년 발굴을 위한 스크리닝 척도를 개발하여 이번 달 현장에 배포할 계획입니다.

□ 참고로, 고립·은둔 청소년 지원사업은 우리사회의 고립·은둔 청소년이 심리적·사회적 관계를 조기에 회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발굴부터 자립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며

ㅇ지난 4월엔 고립·운둔 청소년을 특별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법적 근거를 선제적으로 마련하였습니다.

ㅇ 보도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급하게 마련된 사업’이 아니며, 청소년 활동 지원 예산안 편성과도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문의 :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학교밖청소년지원과(02-2100-631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