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소방청 “순직소방공무원 추모사업에 국가예산 지원”

2024.02.05 소방청
인쇄 목록

소방청은 “순직소방공무원 추모식을 개최하고 위패 봉안식을 추진해 오고 있다”면서 “국가보훈부와 협력을 통해 추모식과 위패봉안식에 추모행사비 국가예산을 지원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2월 4일 연합뉴스 <‘순직소방관’ 예우한다면서…20년간 유족 추모식 지원 0원>에 대한 소방청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20년간 유족 추모식에 예산지원 소홀, 대전보훈청도 보조금 30% 줄여, 소방청 신규 예산반영 어려워...올해 첫 순직 소방관 예산 확보

○ 순직소방공무원 추모식 예산 지원이 없었다는 지적

[소방청 설명]

○소방청은 매년 10월 4째 주 토요일 ①순직소방공무원 추모식을 개최하고, 매년 6월 6일 현충일에는 ②위패 봉안식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 국가보훈부와 협력을 통해 추모식과 위패봉안식에 추모행사비 국가예산을 지원해 왔습니다. 

* 국가보훈부 보훈기념행사-순직경찰·소방공무원 추모행사비(‘23년 기준)

- 지원대상 : (민간) 관련 기념사업회 및 민간단체 등

- 지원예산 : 9천8백만원(민간보조금) / 소방지원 총 5천6백만원 → 추모기념회 4천만원, 소방공제회(1천6백만원)   

* 소방공제회 특별회계-위패봉안식 지원 400만원 

○ 뿐만 아니라 소방청은 순직소방공무원 위훈을 기리는 추모사업을 더욱 강화하고자 24년부터 전국민 참여 추모행사인‘119메모리얼데이 문화행사’를 할 수 있도록 2024년 순직소방공무원 예산 1억을 추가반영하였습니다. 

○ ‘국민참여형 추모행사’는 유가족과 소방청 내부 행사가 아닌 범국민적 추모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국민 누구나 참여하여 순직소방공무원의 헌신을 기억하고 이들을 기억할 수 있는 문화행사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 현재 전국 순직소방공무원의 이름을 새긴 명예도로는 ‘24년 지정 예정 포함 총 3개소로, 매년 이 길을 포함하여 순직소방공무원 추모시설이 있는 곳을 국민과 함께 걸으며 순직자 사진 전시 및 소방관 체험 등을 함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주요내용
주요내용

○ 또한 순직소방공무원의 순직일에 전국의 소방서에서 동료들이 직접 유가족을 찾아 뵙고 안부를 묻는 위문행사도 신규 예산내역에 포함되었습니다. 

○ 앞으로도 소방청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목숨을 바친 순직소방공무원의 헌신을 기억하고, 예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의 : 소방청 보건안전담당관(044-205-740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