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과기정통부 “차세대발사체 개발 차질없이 진행 중”

2024.02.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차세대발사체 개발은 차질없이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2월 20일 조선Biz<성능 검토 시작도 못한 차세대발사체…달 착륙도 재차 연기 위기>에 대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1. 주요 보도내용(조선Biz, ’24. 2. 20.)

○ 성능 검토 시작도 못한 차세대발사체...달 착륙도 재차 연기 위기

- 과기정통부가 책임 떠넘기기위해 조달청에 (조달책임을) 넘김

- 체계요구조건검토회의(System Requirements Review, 또는 시스템요구조건검토회의) 지연되고 있음

- 지난해 폭발한 터보펌프 시험설비가 일정대로 복구되지 못하고 있음

[과기정통부 설명]

① 공정한 절차를 통해 차세대발사체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차세대발사체의 계약 규모(9505억원)와 개발기간, 중요성 등을 고려했을 때 선정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중앙조달 방식(조달청 주관)을 채택한 것으로, 과기정통부의 책임을 떠넘기기 위해 조달청에 넘겼다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습니다.

② 항우연에서 자체적으로 시스템요구조건검토회의(SRR)를 12월 13일에 개최하여 각 시스템 요구조건이 목표에 충족하도록 설정되었는지 사전 점검하였습니다.

- SRR은 시스템요구조건검토회의로 개념설계의 단계이며, 구체적인 성능과 제원, 부품들의 기술 수준 등 개발부분은 시스템설계검토회의(System Design Review), 예비설계검토회의(Preliminary Design Review), 상세설계검토회의(Critical Design Review) 등을 통해 최종 결정되는 사안입니다.

- 체계종합기업 선정 후 외부 평가단을 구성하여 시스템요구조건검토회의(SRR)을 금년 상반기 중 체계종합기업과 함께 수행 할 계획이며, 금년 11월 차세대발사체 시스템설계 검토회의*(SDR)을 개최하여 당초 일정대로 개발을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 시스템요구조건을 바탕으로 발사체의 기준형상을 검토하고 결정하는 회의

③ 터보펌프 시험설비 복구는 차세대발사체 개발 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2023년 1월 31일 10톤 다단엔진사이클 터보펌프 단독시험 중 폭발사고가 발생하여 터보펌프 시험설비(나로우주센터)에 손상이 발생한바 있습니다. 

- 당시 정밀안전진단(‘23.2.13~4.14)으로 기반시설 복구 공사 수요 제기 등으로 2024년 2월 이후에 복구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현재 기준으로 2024년 3월 중으로 시험시설 복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문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기술과(044-202-464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