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새만금청 “이차전지기업 처리수 체계적 관리 방안 마련 중”

2024.08.16 새만금개발청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새만금개발청은 “배출허용기준 53개 항목 외의 다른 화학물질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새만금 산업단지 내 이차전지 단지 조성에 대비해 고농도 염 폐수를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8월 14일자 SBS 등 <어민들 “새만금 해상에 이차전지 폐수 방류되면 궤멸적 피해”>에 대한 새만금개발청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ㅇ 배출허용기준 53개 항목 외의 다른 화학물질에 대한 기준이 없고 생태독성 기준도 이차전지 폐수에는 적용되지 않음.

[새만금청 설명]

□ 위 보도내용에 대하여 다른 화학물질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내용은 사실과 상이하여 보다 명확한 사실을 설명 드립니다.

□ 새만금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에서는 물환경보전법 제3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4조의 규정에 따른 배출허용기준 54개 항목을 준수하여 공공수역으로 방류하여야 합니다.

 ㅇ 배출허용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미지의 물질에 대해서는 살아있는 생물체로 생태독성을 조사하고 기준 초과 시 방류가 불가합니다. 또한, 해양방류의 경우에도 염 증명 제도를 통해 생태독성을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ㅇ 새만금 산업단지 내 입주예정인 외해 방류기업들도 배출허용기준에 맞게 자체처리 후, 염 증명을 함께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 아울러, 산업폐수 관리 주관부처인 환경부에서는 새만금 산업단지 내 이차전지 단지 조성에 대비하여 고농도 염 폐수를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문의: 새만금개발청 산업진흥과 (063-733-126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