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복지부 "통합돌봄 관련 지자체 기준인건비 면밀히 검토중"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보건복지부는 "통합돌봄 시행을 위한 지자체 기준인건비는 면밀히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11월 4일 국민일보 <통합돌봄 시작도 전에…인건비 한시 지원 걱정하는 지자체>보도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국민일보 11월 4일 <통합돌봄 시작도 전에…인건비 한시 지원 걱정하는 지자체> 기사에서 

    ○ 지자체는 정부 예상(7205명, 보건사회연구원)보다 적은 인원 규모를 행정안전부에 기준인건비 반영 수요로 과소제출

    - 이는 정부 예산안에 담긴 한시적 인건비 지원(2년)이 종료될 경우 지자체 재정부담을 예상한 것으로 예산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보도

[설명 내용]

 □ 지자체 기준인건비는 지자체별 돌봄 수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사결과(7천여 명 필요 예상)등도 포함하여 행정안전부에서 면밀히 검토중으로 아직 구체적인 사항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보건복지부는 지자체에서 필요로 하는 적정 규모 인력이 기준인건비에 반영되도록 행정안전부와 지속 협의하고 있습니다. 

 □ 지자체 인건비는 지자체에서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나, 내년 전국 시행 시 지자체 재정부담을 줄이고 사업의 안착을 위해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 인건비 지원 등 지자체 지원 예산이 담긴 정부 예산안은 국회 심의중으로, 국회 심의 과정에 성실히 대응하겠습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관 의료요양돌봄통합지원단(044-202-3043)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