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2년 5월 소비자물가동향

2022.06.03 어운선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인쇄 목록
안녕하세요? 2022년 5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먼저, 2쪽부터 보시겠습니다.

2022년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7.56으로 전월보다 0.7% 상승하였고요. 전년동월과 비교해서는 5.4% 상승하면서 전월에 비해 상승폭이 0.6%p 확대되었습니다.

특수분류 지수들에 앞서서 전체적 흐름을 보시는 게 더, 먼저 보시는 게 더 나을 것 같아서 품목성질별로 이번 달 증감 요인을 먼저 설명드리고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6쪽의 품목성질별 등락률 및 기여도 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5월 소비자물가는 공업제품, 서비스, 농축수산물, 그리고 전기·가스·수도 가격이 모두 오르면서 전년동월과 비교해서 5.4% 상승하였는데요.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요.

우선, 농축수산물은 농산물은 0.6% 하락하였지만 축산물이 11.1%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4.2%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은 과실, 채소 등은 상승하였지만 곡물과 기타 농산물 가격이 내리면서 0.6% 하락하였습니다.

축산물은 수요 증가와 수입단가 상승 등으로 돼지고기, 수입쇠고기, 닭고기 등을 중심으로 12.1% 상승하였습니다.

공업제품은 석유류, 가공식품 가격 등이 오르면서 8.3% 상승하였습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기료, 도시가스요금 등이 오르면서 9.6%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개인서비스가 5.1%, 집세가 2.0%, 그리고 공공서비스가 0.7%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2쪽으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하에서는 주지표인 전년동월비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고 전월비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근원물가입니다.

농산물·석유류제외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4.1% 상승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3.4% 상승하였습니다.

3쪽, 생활물가입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6.7% 상승하였는데요. 식품이 7.1%, 식품이외가 6.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6.0%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농축수산물 동향과 거의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데요. 전년동월에 비해 2.5%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4.7% 상승하였습니다.

4쪽, 부문별 동향입니다.

먼저, 지출목적별 동향입니다.

마찬가지로 전년동월비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통,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주택·수도·전기·연료 등 모든 비목, 지출 항목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쪽, 품목성질별 동향은 앞서서 살펴보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 주요 등락품목에 대해서는 다음 쪽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표를 마치기에 앞서서 이번 달 소비자물가동향을 잠깐 요약해보면요. 석유류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개인서비스 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지속한 가운데, 농축수산물 등의 가격도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전년동월과 비교해서 5.4% 상승하였습니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개인서비스, 공업제품, 농축수산물, 그리고 전기·가스·수도 등 모든 품목군이 오름세가, 오르면서 0.7%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고 질문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13년 9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건데요. 전반적인 총평, 배경 좀 설명해 주십시오. 종합적으로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지금 말씀드린 대로 이번 달은 국제유가 상승이라든지 국제 곡물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석유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이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고요. 또 수요 증가 등으로... 수요 증가와 재료비, 배달비 상승 등으로 개인서비스 가격도 높은 오름세를 유지하였습니다. 또 이번 달에는 농축수산물, 축산물을 중심으로 농축수산물 가격도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높은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문> 아까 백브리핑 때 해주신 흐름·추세 전망도 그냥 간단하게 언급해 주실 수 있나요?

<답변> 방금 말씀드린 대로 국제유가 상승, 국제 곡물가격 상승 그리고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대외적 물가 상승요인들이 지금 완화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인 것 같고요. 그래서 석유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가격이 오름세가 크게 둔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 개인서비스 가격도 방역조치 해제라든지, 또 기대인플레이션율 상승 그리고 최근 외식품목의 확산 추이 등을 고려할 때 마찬가지로 오름세가 크게 둔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요. 그래서 다음 달에도 상당 폭 오름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 질문이 없으시면 이상 마치려고 하는데요. 고맙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