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3.10.05 임수석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10월 5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장호진 1차관은 오늘 오전 오카노 마사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제14차 한일 차관전략대화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3월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 시 한일 양국 정상은 정부 간 협의체를 활성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정상 간 합의에 따라 9년 만에 재개되는 이번 전략대화에서는 양국 관계, 지역·글로벌 현안 등 폭넓은 분야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오늘 오후 박진 장관은 오카노 사무차관을 접견합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차관전략대화 관련해서 대화 이뤄진 것에 대한 외교부 평가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우리 정부가 강제징용 해법을 마련한 이후 한일 관계가 정상화되면서 정상 간 셔틀외교도 복원되었고, 또한 양자·다자 차원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포함한 각급에서의 교류와 소통, 협의체가 모두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차관전략대화도 한일 양국 간에 긴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소통의 일환이고, 이러한 소통을 토대로 공동 관심사에 대한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오늘 오후에 보도자료로 결과를 설명해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최근 중국 근해에서 북한 유조선이 발견됐고, 두만강 구역에 움직임이 급증하고 있어서 북·중, 북·러 간 안보리 결의 위반 의심이 부각이 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정부 입장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유엔 회원국은 북한의 국경 전면 재개방 이후 재개될 모든 종류의 인적·물적 교류 과정에서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와 국제규범을 성실히 이행할 책임과 의무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제재 회피 의심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 하에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