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3년 10월 산업활동동향

2023.11.30 김보경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인쇄 목록
지금부터 2023년 10월 산업활동동향 공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보도자료 2페이지, 요약 부분입니다.

전산업생산은 광공업과 서비스업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1.6% 감소하였습니다.

소매판매는 음식료품, 화장품 등에서 판매가 줄어 전월대비 0.8% 감소하였습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 및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줄어 전월대비 3.3% 감소하였고, 건설기성은 건축 공사 실적이 늘어 전월대비 0.7% 증가하였습니다.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수입의 내수출하지수 등이 감소하여 전월대비 0.1p 하락하였고,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기계류내수출하지수, 장단기금리차 등이 증가하여 전월대비 0.3p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은 부문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분입니다.

전산업생산은 건설업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광공업, 서비스업, 공공행정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1.6%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서비스업, 광공업 등에서 생산이 늘어 1.0% 증가하였습니다.

광공업생산은 전자부품 등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반도체, 기계장비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3.5%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기계장비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반도체, 1차금속 등에서 생산이 늘어 1.1%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재고는 전월대비 0.4% 증가하였고, 전년동월대비는 8.5%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0.3%로 전월대비 2.7%p 하락하였습니다.

서비스업생산은 정보통신 등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도·소매, 금융·보험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0.9%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도·소매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보건·사회복지, 운수·창고 등에서 생산이 늘어 0.8%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소비 부분입니다.

소매판매는 의복 등 준내구재, 통신기기 및 컴퓨터 등 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어 전월대비 0.8%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가전제품 등 내구재, 의복 및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모두 줄어 4.4%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소매업태별 판매입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무점포소매, 대형마트에서 판매가 늘었으나 전문소매점, 면세점, 슈퍼마켓 및 잡화점,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편의점, 백화점에서 판매가 줄어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투자, 설비투자 부분입니다.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모두 줄어 전월대비 3.3%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모두 줄어 9.7% 감소하였습니다.

국내기계수주는 공공에서 줄었으나 민간에서 수주가 늘어 전년동월대비 15.2% 증가하였습니다.

건설기성은 토목에서 공사 실적이 줄었으나 건축에서 공사 실적이 늘어 전월대비 0.7%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토목 및 건축에서 공사 실적이 모두 늘어 4.1%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설수주 부분입니다.

항만·공항 등 토목에서 줄었으나 사무실·점포 등 건축에서 늘어 전년동월대비 26.6%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경기 부분입니다.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광공업생산지수, 건설기성액 등이 증가하였으나 수입액, 내수출하지수 등이 감소하여 전월대비 0.1p 하락하였습니다.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코스피, 수출입물가비율 등이 감소하였으나 기계류내수출하지수, 장단기금리차 등이 증가하여 전월대비 0.3p 상승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10월 산업활동동향을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0월 전산업생산은 광공업과 서비스업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1.6%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광공업생산은 8~9월 높은 증가율을 보였던 것에 대한 기저 효과와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에 따른 생산감소 효과 등에 따라 3.5% 감소하였습니다.

소매판매는 음식료품, 화장품 등에서 판매가 줄어 전월대비 0.8% 감소하였습니다.

설비투자는 3.3% 감소하였고 건설기성은 전월대비 0.7%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대비 0.1p 하락하였고, 향후 경기 국면을 예고해 주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대비 0.3p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공표를 마치고 질문 있으시면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소매판매 부분은... 저희 보도자료 페이지 수를... 여기 30페이지에 나와 있는데요. 아무래도 음식료품 같은 경우에 전월에 추석 효과로 인해서 증가했던 기저 효과가 많이 작용했고요. 아무래도 음식료품 같은 경우에 물가가 높다 보니까 그런 측면도 일부 반영되었을 것으로는 보이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아무래도 최근에는 분기 말에, 분기 말에 생산이라든가 이런 게 출하가... 수출이 증가하면서 분기 말에는 증가하고, 또 그 기저 효과로서 분기 초에는 감소하는 경향이 보이는데요. 저희가 봤을 때는 아무래도 광공업 쪽에서 그 가중치가 큰 반도체 쪽에 사실 최근에 그런 흐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이 반영돼서 최근에 조금 트리플 증가라든가 감소가 분기 말과 초에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요.

그런데 아무래도 월별로 생산동향을 보다 보면 아무래도 월별 변동성이 크다 보니까 조금씩 변동성은 나타나는 부분이 있고 말씀하신 대로 최근에는 반도체 업종의 출하가 분기 말에 집중되면서 조금 그런 부분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분기 초 효과를 감안하더라도 특히 반도체 업종 같은 경우에는 기저 효과가 많이 작용했지만 상대적으로 지수 수준이, 수준을 봤을 때 8월 수준 정도는 유지하고 있고, 또 수출 같은 경우도 8월보다 높은 수준이어서 전반적으로 조금 개선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는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단가 같은 경우에도 생산자물가 기준으로 전월대비 조금, D램 같은 경우 9.9%, 플래시메모리는 13.5% 해서 가격 측면에서는 회복이 보이고 있는데 아무래도 아직 감산 효과가 나타나면서 수급 상황은 개선되고 있는데 그 물량 증가 측면은 아직까지는 크게 나타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