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2024.01.08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최용석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
인쇄 목록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국무1차장입니다.

지난주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듯이 올해도 모니터링 활동을 위한 전문가 현지 파견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이번 주에는 올해 첫 현지 파견 활동이 진행됩니다.

이번 파견에서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들이 원전 시설과 IAEA 현장사무소 방문을 통해서 일본 및 IAEA 측과 4차 방류 준비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다만, 그간에도 계속 말씀드렸습니다만 구체적인 일정은 여러 가지 고려를 해서 미리 말씀 못 드린다는 걸 이해해 주시고요. 나중에 결과가 나오면 브리핑 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용석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입니다.

1월 8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금요일 추가된 생산단계와 유통단계의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18건과 6건으로 모두 적합입니다.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입니다.

시료가 확보된 전남 여수시 소재 위판장 1건과 경남 거제시 소재 양식장 1건 및 전남 목포시 소재 양식장 1건을 포함해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작년 4월 24일 이후 총 330건을 선정하였고, 320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입니다.

1월 4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36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선박평형수 안전관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치바현 치바항에서 입항한 선박 1척과 미야기현 센다이항에서 입항한 선박 1척에 대한 조사가 있었고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작년 1월부터 현재까지 치바현 등에서 입항한 선박 145척에 대한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 결과,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해수욕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1월 8일 기준 추가로 조사가 완료된 전북 선유도와 변산 2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양방사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남서해역 5개 지점과 남중해역 5개 지점, 서남해역 1개 지점 및 원근해 11개 지점의 시료 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되었습니다.

세슘134는 ℓ당 0.065Bq 미만에서 0.089Bq 미만이고, 세슘137은 ℓ당 0.061Bq 미만에서 0.083Bq 미만이며, 삼중수소는 ℓ당 6.1Bq 미만에서 7.3Bq 미만이었습니다.

이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입니다.

지난 주말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에 대해 공개한 신속분석 결과는 없습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이 공표하는 후쿠시마 인근 해역 데이터를 지속 모니터링 중이며, 확인되는 데이터는 향후에도 브리핑을 통해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정책정보 모아보기 국민의 건강과 안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