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의류용 표백제' 11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

2024.01.16 남현주,한국소비자원 화학환경팀장
인쇄 목록
의류용 표백제 품질 비교시험 결과입니다.

의류용 표백제는 제품에 따라 얼룩 제거 성능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전 제품은 담금 세탁 시 유색 의류의 색상 변화가 있어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의류용 산소계 표백제 11개 제품을 대상으로 한국소비자원이 유색 의류의 색상 변화 여부와 얼룩 제거 성능,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시험 결과 표백제 담금 세탁을 할 때 전 제품에서 유색 의류의 색상 변화가 있었으며 얼룩 제거 성능은 세탁 조건과 얼룩 종류에 따라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비소 등 유해물질 함량과 용기 내구성은 전 제품이 기준을 충족했지만 사용량 대비 가격은 제형별로 세탁 조건에 따라 최대 15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안전한 사용을 위해 염소계 표백제와 혼합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표시가 필요했습니다.

시험·평가 대상 제품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전 제품은 담금 세탁 시에 유색 의류의 색상 변화가 있어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의류용 산소계 표백제 사용 시 유색 의류의 색상 변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청색 염색포를 이용해 시험한 결과 세탁기에 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넣고 세탁하는 일반 세탁 조건에서는 전 제품에서 염색포의 색상 변화가 없었으나 찌든 때와 특정 얼룩이 묻은 옷을 표백제 녹인 물에 담가 세탁하는 담금 세탁 조건에서는 전 제품에서 염색포의 색상 변화가 있어 유색 의류를 담금 세탁할 때는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얼룩 제거 성능은 세탁 조건과 얼룩 종류에 따라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일반 세탁 조건에서 피지·먼지 오염의 제거는 옥시레킷벤키저의 '오투액션 액체형'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기름·흙 등 오염은 담금 세탁 조건에서 분말형인 옥시레킷벤키저의 '오투액션 베이킹소다'가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옷깃의 찌든 오염과 간장 얼룩은 전 제품에서 제거됐습니다.

안전성 항목은 전 제품이 기준을 충족했고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은 6개 제품이 우수 등급이었습니다.

의류용 표백제 안전기준에 따른 함유금지물질인 비소와 액체형 제품의 함량제한물질인 과산화수소 함량은 전 제품이 해당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또한, 전 제품이 바닥에 떨어졌을 때 용기가 파손되거나 액체형 제품이 넘어졌을 때 내용 액이 새어 나오지 않아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일부 제품은 액성과 염소계 표백제 혼합 사용 금지 표시가 필요했습니다.

액체형 제품의 액성은 약산성으로 제품 표시와 모두 일치했습니다. 분말형 제품은 액성을 표시해야 하는 의무는 없으나 4개 제품은 표준사용량을 물에 녹였을 때의 액성을 표시하고 있었고 약알칼리성으로 표시와 일치했습니다. 보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분말형 제품도 물에 녹였을 때의 액성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한편, 산소계 표백제에 락스 성분의 염소계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격렬한 반응이 일어나거나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있어 혼합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표시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분말형 제품에 액성 표시가 없거나 염소계 표백제와 혼합 사용 금지 표시가 없는 5개 제품에 표시 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업체는 액성 정보와 주의 문구 표시 계획을 회신했습니다.

사용량 대비 가격은 제형별 세탁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분말형 제품의 사용량 대비 가격은 찌든 때와 특정 얼룩이 묻었을 때 표백제를 녹인 물에 담가 세탁하는 담금 세탁 조건에서 애경산업의 '스파크 산소표백제'가 69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옥시레킷벤키저의 '오투액션 베이킹소다'는 1,042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15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액체형 제품의 사용량 대비 가격은 세탁기에 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사용하는 일반 세탁 조건에서 LG생활건강의 '테크 산소크린 액체형'이 105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옥시레킷벤키저의 '오투액션 액체형'은 1,187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11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이 필요한 제품에 대해 해당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했고 관계부처에는 관련 내용을 통보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 화학 제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및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의류용 표백제 구매 선택 가이드는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시고 의류용 표백제 주요 시험·평가 결과와 종합평가표, 제품 사진 등은 붙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