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4.01.23 전하규 대변인
인쇄 목록
1월 23일 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국무회의에 참석 중입니다.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드릴 자료는 모두 3건입니다.

먼저, 국방부는 육군회관의 운영을 종료하고 전면 리모델링을 추진하여 부족한 간부 숙소를 확보하는 데 활용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공군참모총장은 수도권 지역 미사일 방어 부대와 육군 1군단을 방문해 무인기 대응태세 등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합니다.

마지막으로,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국방 분야 핵심 기초기술을 확보하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국방양자컴퓨터선진기술특화연구센터를 개소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육군회관 관련해서 질문이 있는데요. 이미 금요일에 설명을 주셨습니다마는 이게 옆에 레스텔 건물에 있는 간부분들의 2인 1실 문제가 고착화돼서 이 문제 해결하시려고 하시는 거잖아요. 그러면 궁금해지는 게 기존에 지금 있는 건물에서 총 몇 곳인데 그게 얼마나 모자라서 2인 1실로 사용하고 있는 건지 궁금하고요.

그러면 이 육군회관에서 리모델링해서 가용한 호실 수가 몇 개로 늘어날 거로 보시는지, 그리고 정확하게 공사 시작을 언제 해서 언제쯤 마무리할 계획인 건지, 그러면 그 사이에 계속 2인 1실 어쩔 수 없이 유지할 수밖에 없는 건지 종합적으로 설명 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제가 대략 답변드릴 수 있는데 정확히 우리 해당 과장님 나와 계시니까 해당 과장님께서 답변을 하시도록 하시면...

<답변> (안유진 군주거정책과장) 군주거정책과장입니다. 현재 국방레스텔은 291실이 운영 중이고, 간부 숙소 부족으로 98실에서 2인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말씀해 주신 사항은 지금 국방회관... 육군회관 리모델링을 통해 확보되는 호실은 100여 실 정도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설계 이후에 확정될 거로 추정하고 있고요.

그리고 저희 공사 시기는 일단 저희가 이 공사 시작은 2024년 2월부터 저희는 준비할 예정이고, 실제 공사가 착공되는 시기는 11월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설계를 통해서 11월부터 공사 시작해서 2025년 말까지 완료하는 것이 현재의 계획입니다.

<질문> 그러면 계획은 2024년 2월에, 그러니까 착공은 11월까지 늦어도 해서 2025년 말까지 준공을 하시는 계획인데, 그러면 일단 그전까지는 어쩔 수 없이 기존처럼 계속 2인 1실을 사시기는 하셔야 되는 상황인 건지, 그리고 육군회관이 운영 종료할 거라는 이야기는 옛날부터 있어 왔는데 거기 근무하시는 분들, 고용 승계 문제나 이런 부분들도 같이 해결이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앞에 나오셔서 여기서 말씀을 하시죠.

<답변> (안유진 군주거정책과장) 말씀하신 대로 지금 2인 1실 사용하는 부분은 저희가 공사 완료되기 전까지는 조금 해소가 어려울 거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고용 승계에 대한 부분은 지금 복지정책과장님이 ***

<답변> (김진성 복지정책과장) 복지정책과장입니다. 현재 육군회관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총 43명인데 연말 되면 퇴직자를 고려했을 때는 40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것은 국방 컨벤션이나 재경지역에 있는 부대 복지회관, 각종 복지시설에 직종별로 고용 전환을 할 계획입니다.

<질문> 흔히 리모델링이라고 하면 골조를 남겨놓은 채 수평 증축을 하는 것을 통상적으로 의미하는데 수직 증축도 할 수 있습니다만 그러면 여기서의 리모델링이라고 하면 이제 육군회관을 고침으로써 몇 개 층으로 증축이 된다든지와 같은 설명을 해 주시면 좋겠... 그리고 들어오는 편의시설은 혹시 무엇이 있는지 같이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안유진 군주거정책과장) 지금 현재 증축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다. 현 건물을 기준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할 예정이고요. 그리고 들어오는 부분은 간부 숙소 그리고 지하에 체력단련시설에 대한 부분은 지금 직원들 선호를 조사해서 확정할 예정입니다.

<질문> 다른 편의시설은 혹시 없는 건가요?

<답변> (안유진 군주거정책과장) 다른 편의시설이라고 하시면 어떤... 그러니까 저희가 현재로서는 계획된 게 없습니다.

<답변> (사회자) 다음 질문 받겠습니다. 없으신가요?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