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2024.02.15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
인쇄 목록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해양수산부 차관입니다.

2월 15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까지 추가된 생산 단계와 유통 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31건과 2건으로 모두 적합입니다.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입니다.

국내 생산 단계 수산물 중 시료가 확보된 제주도 소재 양식장 1건을 포함해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작년 4월 24일 이후 총 364건을 선정하였고 354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수입 수산물 중 시료가 확보된 일본산 갈치 1건, 페루산 오징어 1건을 포함해 수입 수산물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작년 1월 26일 이후 총 12건을 선정하였고 8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입니다.

2월 13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8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해수욕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2월 15일 기준 추가로 조사가 완료된 울산 일산·진하 2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양방사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남서해역 5개 지점, 서남해역 3개 지점, 원근해 3개 지점의 시료 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되었습니다.

세슘134는 ℓ당 0.068Bq 미만에서 0.084Bq 미만이고, 세슘137은 ℓ당 0.070Bq 미만에서 0.085Bq 미만이며, 삼중수소는 ℓ당 6.1Bq 미만에서 6.2Bq 미만이었습니다.

이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입니다.

어제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에 대해 공개한 신속분석 결과는 없습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이 공표하는 후쿠시마 인근 해역 데이터를 지속 모니터링 중이며 확인되는 데이터는 향후에도 브리핑을 통해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특별한 질문은 아니고, 이제까지 오랜 기간 동안 발표도 하시고 여러 가지 힘든 상황에서도 이렇게 끊임없이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발표해 주셨는데 국민신청에 의한 질문들이 몇 개 나온 거 있잖아요. 이거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나 데이터 어느 정도, 좋아지고 있다든지 어떤 그런 평가 그런 거 나온 건 없습니까? 조사한 결과 같은 거.

<답변> (송명달 해수부 차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따로 평가는 하지 않았고요. 다만, 지금까지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결과도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 라고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들에 대해서는 국민들께서 상당히 안심하고 계시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질문> ***

<답변> (송명달 해수부 차관)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더 추가 질문이 없는 것으로 보고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 기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정책정보 모아보기 국민의 건강과 안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